뷰페이지

[주말 데이트] ‘열혈강호’ 단행본 50권째 낸 전극진·양재현 작가

[주말 데이트] ‘열혈강호’ 단행본 50권째 낸 전극진·양재현 작가

입력 2009-09-11 00:00
업데이트 2009-09-11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펼쳐놓은 이야기 많아 연재 20년 채울까 해요”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저희 스스로도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지 확대
무협 만화 ‘열혈강호’의 콤비 전극진(왼쪽)·양재현 작가가 작품 주인공인 한비광과 담화린을 담은 그림을 배경으로 활짝 웃고 있다.
무협 만화 ‘열혈강호’의 콤비 전극진(왼쪽)·양재현 작가가 작품 주인공인 한비광과 담화린을 담은 그림을 배경으로 활짝 웃고 있다.
최근 무협 만화 ‘열혈강호’의 50권째 단행본이 발간됐다. 국내에서 단일작품으로 50권 이상 나온 경우는 흔치 않다. 조운학 작가의 ‘니나 잘해’나 임재원 작가의 ‘짱’ 정도에 불과하다. 1994년 세상에 나온 ‘열혈강호’가 더욱 대단하게 다가오는 것은 국내 최장기 연재 기록을 갖고 있기 때문. 그만큼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다. 또 일본 작품이 활개치는 국내 만화 시장에서 49권까지 400만권 가까이 팔려나가며 토종의 자존심을 세웠다. 역시 단일작품으로 국내 최다 판매부수 기록이다.

●판매 400만권 육박… 국내최다 기록

최근 서울 응암동 화실에서 만난 ‘열혈강호’의 콤비 전극진(41)·양재현(39) 작가에게 가장 궁금했던 점은 역시 작품이 언제까지 계속되는지였다. 양 작가는 “요즘에는 한 3년 정도 더 연재해서 60권 정도로 마무리할 생각인데 형이 연재 20년을 채우자고 하네요.”라고 말했다. 전 작가가 “퍼질러 놓은 이야기들이 많아서 장담할 순 없어요.”라고 덧붙이자 양 작가는 “형! 나도 다른 작품 해보고 싶어!”라며 눈을 크게 떴다.

처음에 하려고 했던 것은 ‘열혈강호’가 아니었다. SF무협물인 ‘천부신검 무사귀’라는 작품이었다. 잡지 8회 연재분까지 원고를 준비했는데 발표하지 못했다. 출판사에서 퇴짜를 놨기 때문. 오기가 발동했다. 피맛골에서 술잔을 나누며 앉은 자리에서 ‘열혈강호’를 기획했다고 한다.

전 작가는 “6개월 정도 연재하다가 접고, 원래 하고 싶은 것을 하려고 했는데 예상 외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죠. 코믹 무협 장르는 누구나 생각할 수 있었는데 저희 작품이 시기적으로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욕심을 내다보니 내용이 늘어나고 설정도 커져서 지금까지 오게 됐네요.”라고 돌이켰다. 기계설계를 전공한 양 작가는 “만화를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았던 터라 만화를 어떻게 그리는지도 몰랐어요. 제가 푹 빠졌던 일본 만화 ‘시티헌터’의 쓰카사 호조 작가가 정신적인 스승이에요. 그래서 작품의 기본 코드가 비슷하죠. ‘열혈강호’를 연재하며 하나하나 배워갔죠. 나중에 문하생이 생기자 문하생에게도 배웠어요.”라며 너털웃음을 터뜨렸다.

15년 동안 마감과 싸우며, 20, 30대의 청춘을 바치며 작품을 이어오기가 쉽지 않았을 터. 언제나 긴장하고 위기를 느낀다고 한다. 전 작가는 도시무협물 ‘더 브레이커’의 이야기를 쓰며 분위기 전환을 했지만, ‘멀티’가 안 된다는 양 작가는 오로지 ‘열혈강호’만 그리고 있다. 건강이 나빠졌다는 양 작가는 “제가 재미를 느껴야 독자들이 더 큰 재미를 느끼는데 요즘 들어 제가 처지다보니 큰 재미를 주지 못하는 것 같아 죄송해요.”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온라인 게임으로도 만들어져 ‘대박’

양 작가는 만화 동아리인 아트워크(AW)에, 전 작가는 애니메이션아트(AA)에 몸담고 있었는데 1989년 두 동아리가 AAW로 합쳐지며 처음 만났다. 두 명 모두 김용의 무협소설과 ‘시티헌터’를 좋아해 쉽게 의기투합했다고 한다. 스토리를 가지고 의견을 나눌 때는 험한 소리도 오고 가지만 이들은 없으면 허전하고, 있으면 티격태격하는 피붙이나 다름 없다.

‘열혈강호’는 온라인 게임으로도 만들어져 대박을 거뒀다. 2004년 등장한 ‘열혈강호 온라인’은 현재 8개국 1억명이 즐기는 인기 게임이 됐다. 조만간 ‘열혈강호 온라인2’가 나온다고 한다. 전작이 귀여운 SD캐릭터를 활용했다면 신작은 사실적인 캐릭터를 그대로 옮겼다. 더 흥미로운 점은 주인공 한비광과 담화린의 아들, 딸이 등장하는 등 만화 ‘열혈강호’의 30년 뒤 이야기가 바탕이라는 것. 전 작가는 “아직 연재 중인 만화에 대한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지만 ‘열혈강호’의 설정으로 펼쳐지는 또 다른 이야기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라고 당부했다.

1990년대 이후 가장 성공한 작품을 만들어낸 입장이지만 열악한 국내 시장을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해진다. ‘열혈강호’가 연재되고 있는 만화잡지 ‘영챔프’가 얼마전 오프라인 출판을 접고, 온라인으로 전환되기도 했다. 이들은 “마감하는 입장에서는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요.”라면서도 차기작은 일본에서 해야 하나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전 작가는 “언제부터인가 문화 콘텐츠가 각광받았지만, 씨앗보다는 열매를 더 중요시하는 풍토였던 것 같아요. 창작자에게 수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우리 만화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고 말했다.

글 사진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09-09-1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