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로호 정상궤도 진입 실패

나로호 정상궤도 진입 실패

입력 2009-08-26 00:00
업데이트 2009-08-26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첫 우주로켓 나로호(KSLV-I)가 발사에는 성공했으나 마지막 목표궤도 진입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한·러 기술진은 긴급히 원인분석에 들어갔다. 과학기술위성 2호는 당분간 ‘우주미아’가 돼 궤도를 떠돌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힘차게 솟았지만…  온 국민의 우주개발 염원을 담은 한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가 2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검붉은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하늘로 솟구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힘차게 솟았지만…
온 국민의 우주개발 염원을 담은 한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가 2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검붉은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하늘로 솟구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5일 “나로호 1차 발사에는 성공했으나 로켓이 당초 목표 고도인 306㎞보다 36㎞ 더 높이 올라가 정상궤도 진입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안병만 교과부 장관은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한·러 공동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사고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면서 “정부 차원의 우주사고조사위원회를 통한 조사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로호는 개발에 착수한 지 만 7년만에 일단 발사에는 성공했지만 궤도 진입에 실패함에 따라 ‘부분 성공’이란 지적을 면키 어렵게 됐다.

로켓 전문가들은 “정상궤도 진입에는 실패했지만 다른 궤도를 돌고 있을 것”이라면서 “위성과 교신에 성공할 가능성은 아직 남아 있기 때문에 아직 실패했다고 단정짓기는 이르다.”는 의견을 내보였다.

나로호 사업은 100㎏급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진입시킬 수 있는 한국형 우주발사체를 개발·발사하겠다는 목표로 2002년 8월 제작에 돌입했으며 총 5025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이날 나로우주센터에선 발사 전 몇 가지 장애요인이 발견돼 발사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긴장감이 흐르기도 했다.

하지만 오후 5시쯤 나로우주센터 하늘은 구름 한 점 없이 쾌청해졌다. 이로써 오후 4시45분 카운트다운은 문제없이 진행됐고 오후 5시 정각, 나로호는 엄청난 굉음과 함께 화염을 내뿜으며 하늘로 솟구쳤다.

나로호는 900m를 수직상승한 뒤 남쪽으로 방향을 틀었고, 발사 55초 후 음속돌파, 위성 덮개(페어링) 분리, 1단로켓 분리, 2단로켓 점화 과정을 순탄하게 마쳤으나 마지막 정상궤도 진입 단계를 넘지 못했다.

고흥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나로호 발사 장면 사진 보러가기]

[다른기사 보러가기]

전라도 보수, 경상도 진보 나와야

이영애 美서 극비결혼

태평양전쟁 가짜유골 봉환 논란

SM 이수만 최고급 오피스텔

롯데 16.8도에 진로 “물탄 소주”

”수능 코앞인데 휴교하라니… “
2009-08-26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