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과서값 오른다

교과서값 오른다

입력 2009-08-12 00:00
업데이트 2009-08-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정 교과서 가격을 출판사가 직접 정할 수 있게 되고 출판사들이 교과서를 공동으로 인쇄, 발행하도록 한 ‘교과서 공동발행제’는 27년 만에 폐지된다. 교과서 가격 상승, 소규모 출판사 줄도산 등의 부작용이 우려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1일 이런 내용을 담은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곧 공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 규정에 따르면 그동안 국가에서 결정고시하던 교과서 가격을 앞으로는 출판사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1982년부터 지금까지 검정교과서 발행에 적용돼 온 교과서 공동발행제는 폐지된다.

교과서 공동발행제란 출판사들이 사단법인 한국검정교과서에 가입해 공동으로 교과서를 인쇄·발행·공급하도록 한 제도다. 업체 간 과다 경쟁을 없애고 중소 출판사들에 판로를 열어주는 등의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공동발행에 참여하면 시장점유율에 관계없이 이익금을 똑같이 나누게 돼 있어 교과서의 질이 떨어지고 발행사가 난립하는 등 시장경제 원리에 맞지 않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교과부 관계자는 “교과서 질이 떨어지다 보니 참고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사교육비 부담만 키웠다.”면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검정을 신청하는 도서에 대해 개별 발행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이와 함께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검정심사본과 심사보고서도 모두 공개할 방침이다.

또 검·인정 교과서 확대, 교과서 외형 개편, 재생용지를 활용한 교과서 제작, 교과서 물려주기·대여제 실시 등 교과서 선진화를 위한 후속 조치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교과서 발행에 경쟁 원리를 도입한 이번 조치로 교과서 가격이 크게 오르고 영세 출판사들의 생존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교과부는 “교과서 선진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교과서 가격을 안정화하고 교과서를 적기에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후속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현갑기자 eagleduo@seoul.co.kr



2009-08-12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