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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업계 “트위터 질주 막아라”

온라인 업계 “트위터 질주 막아라”

입력 2009-07-04 00:00
업데이트 2009-07-04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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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를 따라 잡아라.” 세계 온라인 업계에 ‘특명’이 떨어졌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페이스북 등 온라인 업계의 메이저 주자들이 너나없이 ‘트위터 따라잡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3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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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네트워킹 서비스의 후발주자이면서도 단박에 절대 강자로 떠오른 주인공은 트위터.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도 큰 역할을 했던 단문 메시지 인터넷 송수신 서비스인 트위터는 최근 이란 시위사태 등에서도 실시간 정보교류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면서 엄청난 폭발력을 자랑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4월 122만여명에 불과했던 방문자 수는 지난 4월 현재 1700만명을 넘어서 무려 1298%(닐슨 조사) 증가율을 보이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FT의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의 기록적 성장에 자극받아 온라인 업계가 ‘리얼타임 전쟁’에 앞다퉈 뛰어들고 있다. 발빠르게 트위터와의 연동 전략을 구사한 쪽은 정보기술(IT)의 대표 강자 MS. 이달 초부터 MS는 자사 검색엔진 ‘Bing(빙)’ 에 트위터의 최신 게시물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예컨대 스타의 이름과 ‘트위터’라는 단어를 함께 입력하면 게시물이 검색되는 방식이다. 트위터 기능까지 갖춘 검색 엔진은 빙이 처음이다.

MS의 관계자는 “미국에서 인기있는 수천건의 트위터 게시물들을 검색 대상에 넣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MS의 새로운 시도와 관련, 서치엔진랜드의 편집인인 대니 설리번은 “이번 시도는 검색엔진 분야의 맹주인 구글과의 차별화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이왕 한 발 늦은 구글은 좀 더 시간을 두고 만회전략을 모색할 계획이다. 아예 트위터 게시물 전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출 때까지 철저히 준비작업을 하겠다는 복안인 것.

반면, 최근 니콜라 사르코지 등 세계 유명인들의 애용으로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페이스북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답게 정면 대결로 승부수를 던진다. 트위터와는 단순비교가 안 될 만큼 많은 2억 2500만명의 사용자들이 쏟아 내는 정보로 대대적 물량공세를 펴 나갈 전략이다. 1 대 1 관계 형성에는 유용하되 교류속도 면에서는 트위터에 밀리는 약점도 보완키로 했다. 2억여명의 사용자들이 띄우는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적극 공개하는 방식으로 트위터의 인기를 잠재우겠다는 계산이다. 페이스북은 실시간 개인정보 업데이트에 초점을 맞춘 새 프로그램을 이번 주 시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업체들의 온라인상 속도 경쟁은 갈수록 불꽃을 튀길 전망이다. 온라인 업체들은 개인정보를 리얼타임으로 공유하는 과정에서 초래될 각종 규제들에 대응하는 한편 시시각각 변하는 사용자들의 취향도 따라 잡아야 할 것이라고 FT는 전했다.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9-07-0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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