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와이브로 해뜰날

와이브로 해뜰날

입력 2009-05-13 00:00
업데이트 2009-05-13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6년 상용화 이후 가입자 수가 20만여명에 머물러 고사 위기에 몰린 와이브로(모바일 와이맥스·초고속 휴대인터넷)가 모처럼 기지개를 펴고 있다. 와이브로는 우리나라가 기술주도권을 쥐고 있는 4세대(4G) 이동통신 기술로 시속 100㎞로 이동하면서 최대 100Mbps의 전송 속도를 자랑한다.

12일 방송통신위원회와 업계에 따르면 와이브로 활용에 적합한 넷북(미니노트북)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와이브로가 소비자 곁으로 다가갈 기회를 맞고 있다. 특히 와이브로 사업자인 KT와 SK텔레콤은 휴대전화처럼 ‘넷북+와이브로’ 구매 고객에게 보조금을 주는 제도를 도입했거나, 조만간 도입할 예정이어서 활성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지 확대
●최시중 위원장 “와이브로 전도사될 것”

회사 차원에서 와이브로를 도입하는 곳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KT와 손잡고 올해 8월부터 울산 본사에 무선 데이터 통신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광범위한 선박 건조 현장에 와이브로망을 구축해 어디서든 실시간 업무처리를 가능케 하겠다는 것이다. 서울 성모병원도 와이브로망을 구축했다. 내비게이션 업체인 팅크웨어와 엠앤소프트도 KT와 와이브로 내비게이션 개발을 위한 제휴를 맺었다.

해외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삼성전자로부터 장비를 공급받고 있는 미국 최대 와이브로 업체 클리어와이어사는 하반기부터 음성통화가 가능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SK텔레시스는 지난해 8월 요르단과 700만달러 규모의 와이브로 설비 수출 계약을 맺었고, 오는 20일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요르단에서 상용서비스 개통식을 갖는다. 최시중 위원장은 지난 5일 미국을 방문해 “와이브로 전도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아직 갈 길 먼 음성서비스

그러나 와이브로가 성공하려면 음성서비스(휴대전화) 시장을 차지해야 하는데 아직 갈 길이 멀다. 정부는 SKT와 KT 등에 와이브로 전국망 설치와 음성 서비스 상용화를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지만 통신사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회사의 명운을 걸 수 없다.”는 입장이다. 통신사들은 이미 화상전화와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3G망을 전국에 깔아 놓았기 때문에 통화품질이 검증되지 않았고, 세계 표준에서도 LTE(유럽형 4G)에 밀리는 와이브로를 도입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방통위 와이브로 담당자는 “KT와 SKT가 약속대로 와이브로 설비투자를 하고 있지 않아 이를 점검하고 있으며, 5월 중에 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결국은 와이브로에 음성을 탑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통신업계 관계자는 “해외와 달리 국내는 유선 초고속인터넷망과 3G망이 촘촘하게 깔려 와이브로에 중복투자할 이유가 없다.”면서 “음성서비스는 3G망을 이용하고, 데이터서비스는 와이브로망을 활용하는 듀얼모드는 가능하겠지만 그 이상은 힘들다.”고 선을 그었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2009-05-1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