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산참사 사망2명 미스터리

용산참사 사망2명 미스터리

입력 2009-01-29 00:00
업데이트 2009-01-29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 화재 참사 당시 남일당 빌딩 옥상에 설치됐던 망루의 잔해 속에서 불에 타 숨진 채 발견됐던 철거민 두 명이 망루가 불길에 휩싸인 직후 망루에서 이 건물 5층 옥상으로 뛰어내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미지 확대
이같은 주장은 고(故) 이성수(50), 윤용헌(48)씨의 유족들이 현장에 있었던 빈곤사회연대 소속 조모씨가 찍은 사진을 확인하면서 나왔다. 조씨는 이 사진을 망루 화재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직후인 지난 20일 오전 7시25분에 찍었다. 경찰은 7시24분에 시너에 불이 옮겨 붙어 곧바로 망루가 전소됐으며, 두 사람의 시신은 새까맣게 불탄 채 망루 안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도 망루 안에서 발견된 6명의 사인은 모두 화재로 인한 사망이라는 감식결과를 발표했다. 국과수 관계자는 “시신 6구의 기도에서 연기자국이 발견됐다.”면서 “사망시까지 유독가스를 흡입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씨가 촬영한 사진에서는 경찰이 망루에 진입하기 직전 망루 4층에서 두 사람은 지모(40·입원 중)씨와 함께 건물 옥상으로 뛰어내리다 난간에 매달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족들은 머리모양과 몸집 등을 근거로 사진1의 왼쪽에 엎드린 사람이 이씨, 신발모양과 얼굴 윤곽 등을 근거로 난간에 다리를 걸치고 있는 사람이 윤씨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씨는 이날 불을 피하기 위해 망루 4층에서 옥상으로 뛰어내렸고, 다시 지상으로 뛰어내리다 허리 및 다리뼈가 부러져 순천향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지씨는 “세 사람이 망루에서 옥상으로 뛰어내렸다. 윤씨가 먼저 뛰어내렸고, 다음이 나, 마지막으로 이씨가 내 다리 위로 뛰어내려 다리가 부러졌다.”면서 “이씨와 윤씨는 나의 몸상태를 물은 뒤 다시 측면에 있는 통로쪽으로 갔다.”고 말했다.

따라서 유족들은 이미 망루에 큰 불이 난 뒤 옥상으로 뛰어내렸던 이들이 망루에서 새까맣게 탄 채 발견됐다는 경찰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주장한다. 당시에는 옥상에서 망루로 올라가는 게 물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으로, 검찰이 사망과정을 다시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족들은 “진압과 진화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던 현장에서 고인들이 스스로 불길이 치솟는 망루에 걸어 들어갔다고 생각할 수 없다.”면서 “모든 일들이 낱낱이 밝혀진 후 시신을 인계받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은 이러한 유족들의 주장이 비논리적이며 사실도 아니라고 반박했다. 경찰은 “현장감식결과 윤씨 등 4구의 시신 위에 아무 잔해가 없어 불길이 크게 번질 때 망루 맨 위층인 4층에 있다 변을 당한 것이 확실하다.”면서 “이씨의 시신은 망루의 찌그러진 구조물 잔해 사이에서 발견됐으며, 누군가 고의적으로 망루에 밀어 넣었다는 정황도, 그럴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본부(본부장 정병두 1차장검사) 관계자는 “(일부 네티즌들이)인터넷에 경찰특공대가 컨테이너에서 망루로 화염병을 던지는 사진도 조작해서 블로그에 올리기도 한다.”면서 “유족들이 제기한 의혹이 (사실과) 전혀 가깝지도 않고, 지씨가 당시 상황을 착각하거나 거짓말하는 것 같다.”면서 각종 의혹을 일축했다.

장형우기자 zangzak@seoul.co.kr
2009-01-2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