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 관가 암행감사에 ‘덜덜’

지방 관가 암행감사에 ‘덜덜’

입력 2009-01-19 00:00
업데이트 2009-01-19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설 명절 앞두고 공무원 금품수수 등 집중 감시

“암행감사반을 조심하라.”

이미지 확대
설명절을 앞두고 자치단체마다 암행감사 비상이 걸렸다.

관가 주변에서는 감사원·총리실·행정안전부 등의 감사반이 공무원의 금품수수를 적발하려고 잠복 근무를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이들 감사반은 경찰 등으로부터 각종 비위정보를 입수, 자치단체장·부단체장·사업부서 공무원 등 수뢰 가능성이 높은 공직자들을 집중 감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원과 업자가 은밀하게 만날 공산이 높은 관청 주변 음식점·커피숍·주차장·주택가 골목 등도 감사반이 눈여겨보는 장소다.

윤재구 전북도 감사관실 조사감찰계장은 “고성능 카메라 등 첨단장비를 보유한 정부 감사반원들이 비위 가능성이 높은 공무원들의 집·사무실·골프장 등을 24시간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자치단체 공무원들은 복무규정과 행동강령을 위반하지 않기 위해 극도로 신경을 세우고 있다. 복무규정은 청렴·정위치 근무 등을 강조하고, 행동강령은 금품수수·사행성 오락·업자와 골프·향응 등을 절대 금지하고 있다.

특히 장재식 군산 부시장과 농업기술원장 등 고위 간부가 감사반에 적발된 호남지역 관가는 행여 불똥이 튀지 않을까 납작 엎드린 상태다.

자치단체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무원들에게 외식과 선물 주고받기를 권장했지만 상황이 나빠져 눈치보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급기야 공무원들은 민원인들의 업무와 관련된 면담마저도 오해를 받지 않을까 기피하고 있다.

군산시에는 행안부 감사반이 15일 밤 장 부시장의 집무실에 갑자기 들이닥쳐 서랍에서 현금 514만원과 10여장의 상품권을 발견했고, 장 부시장은 다음날 직위 해제된 상태에서 4일째 조사를 받고 있다. 감사반은 현재까지 금품의 출처가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근 시의 인사가 단행된 데다 설 명절을 앞둔 점을 고려할 때 인사청탁의 대가나 기업체의 ‘떡값’ 성격의 금품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편 전북도 감사관실 관계자는 “감사를 의식한 나머지 공직 사회가 지나치게 얼어붙어 지역경제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된다.”면서 “직원들끼리 정을 나누기 위해 과일상자를 주고받는 정도나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것은 용인된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기자 shlim@seoul.co.kr
2009-01-19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