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정부에 바란다] 경제성장 59%,빈부해소 45%

[새 정부에 바란다] 경제성장 59%,빈부해소 45%

입력 2008-01-01 00:00
업데이트 2008-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7년 한해 동안 우리 국민은 많은 일을 겪었다. 그중 가장 으뜸으로 꼽을 일은 이명박 후보의 대통령 당선일 것이다. 대승이었다. 이 후보는 500만표 이상의 큰 격차로 차점자를 따돌렸다.

이미지 확대
이 당선자의 대승은 어떤 의미를 함축하고 있을까. 그리고 국민은 차기정부에 무엇을 기대하고 있을까. 서울신문과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가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몇 가지 중요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토론 중심의 정국운영보다는 실적 중심의 국정운영을 원한다는 점이었다. 응답자 중 42.6%는 이 당선자의 장점으로 ‘과감한 추진력’을 들었다. 또 58.6%는 차기정부가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로 ‘경제성장’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런 결과는 국민이 ‘이명박 정부’에 ‘경제성장을 과감하게 추진해 실적을 내 달라.’고 주문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 아무리 좋은 토론이라도 정책으로 실효성있게 수행되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지 못하면 아무 소용 없는 것으로 국민이 인지하고 있음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문화적 당면과제로서 국민의 45.2%가 ‘빈부격차 해소’를 지적하고 있다. 차기정부가 ‘분배’문제를 회피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중도성향의 다수 유권자가 일시적으로 보수를 지지했던 이번 대선 결과를 과대 해석해서는 곤란하다는 얘기다. 분배 문제를 소홀히 취급한다면, 중도성향의 국민이 다시 진보세력을 지지하는 ‘반격’은 언제든지 다시 진행될 수 있다.

셋째,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대해 52.1%가 ‘재검토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경제는 불경기에서 호경기로, 호경기에서 불경기로 순환될 수 있다. 그러나 국토의 자연 질서는 한 번 훼손하면 다시 되돌릴 수 없다.

국토의 상당부분을 인위적으로 조작해야 하는 대운하 건설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청계천 복원사업과는 차원이 다르다.

넷째, 이 당선자는 도덕성 논란에서 아직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 국민 52.1%가 이 당선자의 ‘도덕성’문제를 지적했다. 이는 다수 국민이 이 당선자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를 지지했음을 보여준다.

끝으로, 우리 국민은 경제성장과 공평한 분배를 희망하고 있다는 점이 이번 여론조사에서 드러났다. 실업자 없는 세상, 물가가 안정된 사회, 자녀교육을 걱정하지 않는 나라를 원한다.

이명박 정부는 ‘국민에너지’를 어떻게 결집해 성과를 이룰지 고민해야 한다. 계획은 신중하게, 실천은 추진력 있게 해야 한다.

이남영 교수·박창규기자
2008-01-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