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군헬기 DMZ북방 불시착

미군헬기 DMZ북방 불시착

입력 1994-12-18 00:00
업데이트 1994-12-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영공침범해 격추… 조종사 조사” 주장

17일 상오 10시40분쯤 강원도 원통 북방 비무장지대(DMZ)남방한계선 상공에서 주한미8군 17항공여단 소속 정찰용 헬리콥터 OH-58기 1대가 북한 상공으로 잘못 들어가 비상착륙했다.

북한측은 그러나 북한방송을 통해 이 헬기를 한발에 격추시켰다고 주장했다.<관련기사 2면>

사고 헬기는 군사분계선 상공의 「노 파이어 라인」(사격금지구역)을 따라 일상적인 지형 정찰활동을 하던 중이었다.미 군용헬기가 북한측 영공을 넘어가 비상착륙을 한 것은 53년 휴전이래 처음있는 일이다.

헬기에 타고 있던 정조종사 콜준위와 부조종사 하일먼준위등 승무원 2명은 북한군측에 억류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헬기의 안전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 헬기는 춘천에서 이륙,군사분계선을 따라 통상적인 지형숙지훈련중 남방한계선 바로 아래에 위치한 향로봉 서북방 10㎞ 상공에서 산등성이를 돈뒤 북측지역으로 갑자기 사라졌다.이 헬기는 북한지역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에 착륙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방부의 관계자는이와 관련,『미군헬기가 산모퉁이를 도는 순간 갑자기 고도가 떨어지면서 북측지역으로 넘어가 조치를 취할 수 없었으며 북측항공기나 고사포격소리등은 들리지 않았다는 내용을 해당지역에 있는 관측소로부터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주한미군측은 헬기가 월경 직전 통신이 두절된 점으로 미루어 계기고장을 일으켰거나 조종사들이 지형에 익숙지 않은데다 눈이 많이 내려 착륙지점을 잘못 파악,북측지역으로 넘어간 것으로 보고 있으나 북측으로 넘어간 뒤의 상황이 불투명해 정확한 사고경위등을 집중조사중이다.

북한방송들은 이날 하오 긴급보도를 통해 『군사분계선을 넘어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지역상공으로 불법침입한 적 직승기(헬리콥터)를 단발에 격추했다』고 주장하고 해당기관이 헬기의 조종사를 상대로 영공침입경위를 조사중이라고 밝혔다.북한방송들은 『오늘 10시45분경 적 직승기가 전선동부 군사분계선을 넘어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지역 상공 깊이 불법침입했다』면서 『우리의 사회주의 조국의 영공을 경각성있게 지키던 조선인민군 고사포병들의 자위적 조치에 의해서 단발에 적 직승기는 우리측 지역에 격추됐다』고 보도했다.

한미연합사는 사고헬기와 승무원의 무사송환을 위해 군사정전위의 조속한 개최를 북한측에 요구했다.<박재범기자>

【워싱턴 로이터 연합】 미 국방부의 켄 베이컨대변인은 17일 주한미군 헬기 1대가 북한에 비상착륙했다고 밝혔다.그는 북한측이 헬기를 격추했다고 보도하고 있으나 미 정부는 현상황에서 비상착륙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정확한 정보를 얻기위해 조사중이라고 덧붙였다.
1994-12-1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