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전승절 열병식] 日 “유엔은 중립… 반기문 총장 참관 매우 유감”

[中 전승절 열병식] 日 “유엔은 중립… 반기문 총장 참관 매우 유감”

이석우 기자
입력 2015-09-04 00:04
업데이트 2015-09-04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언론, 朴대통령 미·중 균형 외교 주목

일본 정부는 중국 전승절 열병식에 대해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3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행사가 소위 ‘반일’(反日)적인 것이 아니라 중·일 간의 화해 요소를 포함하기를 바란다는 점을 중국 측에 전했는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연설에서 그런 요소는 보지 못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열병식 참관에 대해 “유엔은 중립적이어야 하는데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190개 이상의 국가가 가입한 유엔은 특정 과거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미래를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의 산케이신문에 대한 전승절 현지 취재 거부에 대해선 “기자를 평등하게 취급하는 것이 민주 국가로서 당연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NHK 등 일본 언론들도 중국의 열병식을 주요 소식으로 전하면서 의미와 배경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최근 군사분계선 내 지뢰 매설 등 도발이 있은 뒤 열병식 참석을 결정했다면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도 포함돼 있음을 지적했다. 이어 10월 중순으로 예정된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도 언급하면서 미·중 사이의 균형 외교에 주목했다.

한편 스가 장관은 한·중·일 정상회담 및 이와 관련한 한·일 첫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 “저쪽(한국)에서 제의가 있으면 받고 싶다”고 말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5-09-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