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휴가 중’ 트럼프 “안보리 결의, 북한에 매우 큰 경제적 충격”

‘휴가 중’ 트럼프 “안보리 결의, 북한에 매우 큰 경제적 충격”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8-06 10:00
업데이트 2017-08-06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안 2371호가 북한에 “매우 큰 경제적 충격”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엔 안보리가 대북제재 결의안이 채택된 직후 트위터에 “유엔안보리가 방금 15대 0으로 북한에 대한 제재를 결정했다. 중국과 러시아도 우리 쪽에 투표했다. 매우 큰 경제적 충격이 있을 것!”이라는 글을 남겼다.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에서 여름 휴가에 들어간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30분 뒤 “유엔 안보리 결의는 단일안으로는 가장 큰 대북 경제 제재 패키지”라며 “북한에 10억 달러 손실을 줄 것”이라는 추가 글을 올렸다.

미국은 그간 대북제재 결의 통과를 위해 공을 들였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앞서 MSNBC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핵무기를 가진다면 대통령 시각에서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우리가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것은 정권을 압박하는 것”이라며 “김정은 위원장과 주변 사람들을 압박해 비핵화가 그들에게도 이익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안보리는 5일 회의를 열어 북한의 석탄·철광석 등 주요 광물과 수산물 수출 금지, 신규 해외 노동자 수출 차단 등을 골자로 하는 대북제재 결의 2371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지난달 북한의 두 차례에 걸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응한 안보리 차원의 새로운 대북제재로, 북한이 지난달 4일 첫 ICBM급 미사일을 발사한 지 33일 만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