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반군, ‘부크미사일 보유’ 첫 인정

우크라 반군, ‘부크미사일 보유’ 첫 인정

입력 2014-07-24 00:00
업데이트 2014-07-24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이나 반군 지도자 중 한명이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격추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부크 미사일을 반군이 보유하고 있었다는 점을 처음으로 인정했다.

반군 측은 말레이시아 여객기가 지난 17일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격추되기 전에는 부크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고 선전해왔으나 격추사건 이후에는 부크 미사일 보유 사실 자체를 부인해왔다.

우크라이나 반군 소속 보스토크 대대를 이끄는 알렉산드르 호다코프스키는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부크 미사일이 루간스크에서 유입된 것으로 안다”며 “당시 ‘루간스크인민공화국’(LNR) 깃발을 단 부크 미사일 한 기가 (도네츠크로) 옮겨지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루간스크는 말레이시아 여객기가 피격돼 추락한 도네츠크에 인접한 주(州)로, 이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들은 각각 ‘루간스크인민공화국’과 ‘도네츠크인민공화국’을 선포했다.

호다코프스키는 이어 미사일 발사 주체가 “증거를 없애기 위해 미사일을 되돌려 보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가 부크 미사일을 제공했는지에 대해서는 “러시아가 제공했는지, 그렇지 않은지 말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러시아가 전체적인 지역 주도권 아래 부크 미사일을 제공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호다코프스키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소속 대대장으로 최근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지도자인 이고르 기르킨과 이견을 보이며 갈등을 겪어 왔다.

그는 자신이 이끄는 부대는 부크 미사일을 보유한 적이 없으며 다른 부대에서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호다코프스키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반군의 부크 미사일 보유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필요하지 않은 공습을 강행해 반군의 부크 미사일 사용을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미국 국방부의 에일린 라이네스 대변인은 이와 관련, “반군이 러시아로부터 무기를 제공받고 훈련을 지원받고 있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익명을 요구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의 한 관계자는 “최근 몇 주 간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로 이동하는 무기가 늘었다는 사실을 주목한다”며 “여객기 격추 이후에도 무기가 이동하고 있다는 증거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