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접의 날’ 장관표창 받은 농구 스타감독 최희암

‘용접의 날’ 장관표창 받은 농구 스타감독 최희암

이주원 기자
입력 2021-11-18 20:52
업데이트 2021-11-19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려용접봉 부회장’ 기업인으로 인생 2막

이미지 확대
연세대 농구팀을 지휘하다 기업인으로 변신한 최희암 고려용접봉 부회장이 지난 17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장을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연세대 농구팀을 지휘하다 기업인으로 변신한 최희암 고려용접봉 부회장이 지난 17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장을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연세대 농구부 감독을 지내며 농구대잔치의 전성시대를 열었던 최희암(66) 고려용접봉 부회장이 평소 모범적인 기업 경영,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1회 ‘용접의 날’(11일)을 계기로 장관 표창을 받았다.

최 부회장은 2009년 전자랜드 감독에서 물러난 뒤 전자랜드 형제 회사인 고려용접봉 중국 다롄 법인장을 맡으면서 기업인의 인생을 시작했다. 중국에서 4년 반을 지내며 현지 법인을 관리했고, 2014년 상반기에 귀국해 경남 창원에서 근무하다가 지난해 서울 본사로 돌아왔다. 중국 법인장과 국내 부사장을 거쳐 현재 직책은 부회장이다.

30년 넘게 농구인으로 살았던 최 부회장이 ‘기업인상’을 받은 건 이례적이다. 그는 현대건설에 몸담았던 1985년 이라크 바그다드 지사에서 근무한 적이 있다. 최 부회장은 “기업 일을 해보니 역시 사람 관리가 가장 어렵다”며 “주변 사람들이 잘했을 땐 ‘평생 농구만 한 사람이 어떻게 이런 것도 아느냐’고 칭찬해 주시고, 못하면 ‘농구만 했으니 모를 수 있다’고 이해해 주신 덕에 버틸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농구 인기가 예전만 못해 아쉽다고 했다. 그는 “야구, 축구와 달리 농구는 미국이나 유럽에 가서 성공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중국, 일본, 대만 등과 아시아 교류를 통해 판을 키우는 방법을 고려할 만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용접이 제조 과정이나 작업 환경 등에서 열악하지만 기초적으로 매우 중요한 분야인 만큼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많이 쌓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1-11-19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