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체육회, 최철원 아이스하키협회장 당선 인준 거부

대한체육회, 최철원 아이스하키협회장 당선 인준 거부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1-02-16 21:54
업데이트 2021-02-17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원 결격 사유로 ‘사회적 물의’ 적시

과거 ‘맷값 폭행’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최철원 마이트앤메인 대표의 대한아이스하키협회장 당선 인준을 대한체육회가 최종 거부했다.

아이스하키협회 관계자는 16일 “체육회로부터 인준 불가 공문을 받아 최 대표에게 전달했다”면서 “임원 결격 사유란에 ‘사회적 물의’가 기재되어 있었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지난해 12월 아이스하키협회장 선거에 출마·당선되는 과정에서 비난 여론이 쏟아졌다. 폭력 근절에 앞장 서야 할 스포츠 단체 수장을 2010년 국민 공분을 산 폭력 사건 당사자가 맡는다는 것은 스포츠 정신에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정치권에선 이른바 ‘최철원 금지법’이 발의되기도 했다.

지난달 중순 인준 신청서를 접수한 체육회는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사회적 물의’를 이유로 한 인준 거부는 전례가 없는 데다 선거 절차상 하자도 없었기 때문이다.

지난 4일 이사회에서도 찬반이 갈려 결론이 보류됐다. 그러나 최근 여자배구 이재영·다영 자매의 학교 폭력 사건이 불거지며 스포츠계 폭력 추방에 대한 사회 분위기가 다시 확산되자 기류가 급변했다.

공정위원회까지 거쳐 결론을 내리려던 체육회는 결정을 앞당겼다. 최 대표가 자진해서 사퇴하면 재선거가 치러진다. 그러나 최 대표가 체육회를 상대로 법적 다툼을 벌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1-02-17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