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에 가서 애나 가져라” 영국 사이클 기술국장 결국 사의

“집에 가서 애나 가져라” 영국 사이클 기술국장 결국 사의

임병선 기자
입력 2016-04-28 08:54
업데이트 2016-04-28 0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2년부터 영국 사이클 대표팀 코치로 일하며 2008 베이징과 2012 런던 올림픽에서 금메달 7개를 따는 데 기여한 기술국장 셰인 서턴(58·호주)이 갖가지 차별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물러났다.

 

 이언 드레이크 영국사이클협회 사무국장은 28일 협회 차원에서 독립적인 조사를 진행해 서턴이 성차별과 장애인차별 언행을 했는지와 협회의 문화와 시스템에 문제는 없었는지 파악할 계획이며 이 와중에 서턴이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BBC가 전했다. 드레이크 국장은 더불어 이런 일련의 과정이 오는 8월 개막하는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 출전하는 대표팀의 메달 도전에 차질이 없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의 언행에 대한 첫 보도는 일간 데일리 메일이 했다. 장애인 사이클리스트들에 대해 경멸하는 말을 했다는 것이었다. 신문에 따르면 장애인올림픽(패럴림픽)에서 금메달을 6개나 딴 대런 케니는 “장애인들에 대한 태도가 끔찍했다”며 ”참을 만큼 참았다. 서턴은 곧잘 우리들 보고 ‘병신들(gimps)’이라고 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자 여자 선수 제시 바니시(25)가 서턴으로부터 “뚱보 같다”는 등의 성적 언급, 심지어 대표팀 선발에서 탈락하는 과정에서는 “집에 가서 애나 가져라“는 막말을 들었다고 나섰다. 2014년부터 기술국장으로 일하는 서턴은 사의를 밝히기 전 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결코 애기 얘기를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또 바니시의 최근 3년 기록이 좋지 않아 대표팀에서 제외시키자 이같은 폭로에 나선 것이라는 식으로 대응하는 듯한 모습을 비쳤다.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빅토리아 펜들턴(35)과 니콜 쿡(33)도 바니시를 지지하며 협회를 공박하고 나섰다. 지금은 트랙 사이클에서 은퇴한 펜들턴은 “그들이 날 얼마나 끔찍하게 만들었는지 다 안다. 남자 동료들과 똑같은 존중을 받는다고 결코 느낄 수 없었다”고 성차별 논란까지 지폈다.

 

 하지만 대표팀 선수 상당수는 서턴의 역량과 지도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그동안의 기여를 감안해도 현재 제기된 의혹이 부풀려졌다는 입장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