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구자 중심 과기정책,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줄 것”

“연구자 중심 과기정책,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줄 것”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1-01 17:18
업데이트 2017-11-01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동안 많은 정부관료들이 연구자 중심의 과학기술정책을 펴겠다고 얘기했지만 실행된 것이 거의 없었다.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주겠다.”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은 1일 서울 홍릉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산 학 연 연구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기반 R&D 혁신을 위한 연구자 소통’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참여정부 때 만들어졌다가 이명박 정부 들어서 없어졌다 이번 정부에 다시 설치된 과학기술혁신본부의 역할과 과기혁신방안에 대한 설명과 현장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임 본부장은 지금까지 과학기술과 R&D가 경제발전의 수단과 도구로만 인식되면서 연구자들에게 단기적 성과만을 요구해 온 것이 가장 큰 과학계 적폐였다고 지적했다.

임 본부장은 연구자들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정책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서 혁신본부가 앞장서서 관련 정책을 기획 조정하고 혁신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한 ‘과학기술혁신정책 이니셔티브’를 소개했다.

이니셔티브에는 이번 정부의 정책기조와 같은 ‘사람 중심’의 연구개발이라는 토대를 바탕으로 연구 현장에 막 발을 내딪은 젊은 과학자들의 연구와 기초연구에 대한 지원 강화가 뼈대를 이루고 있다.

부처마다 다른 R&D 관리 규정을 하나로 만들어 연구자들의 행정부담을 줄이는 한편 국가 R&D 사업에서 나온 성과가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임 본부장은 소개했다.

또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는 과학자들도 연구현장 뿐만 아니라 대중 속으로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임 본부장은 “외래 불개미 문제나 미세먼지 등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과학하는 사람들이 좀 더 소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본부장은 “연구자로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과 눈높이를 맞춰 작은 것부터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오늘 발표한 과기정책 이니셔티브 내용은 현장연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내용을 보완할 것은 보완하고 뺄 것은 뺀 뒤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