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보통합 앞둔 경남 학부모 “유아교육·보육 현장 소통 최우선 고려를”

유보통합 앞둔 경남 학부모 “유아교육·보육 현장 소통 최우선 고려를”

이창언 기자
이창언 기자
입력 2024-04-18 17:13
업데이트 2024-04-18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교육청, 1173명 대상 설문조사
56% ‘유보통합 정책 알고 있다’고 답변
유보통합추진협력단 회의 열고 추진 박차

어린이집과 유치원 보육·교육 관리 체계를 일원화하려는 정책이 추진되는 가운데, 경남 영유아 학부모들은 양질의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유치원 교사·보육 교직원 전문성 강화’가 가장 필요하다고 봤다. 행·재정 지원 체계 구축에는 ‘유아교육·보육 현장 소통’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은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2일까지 경남 영유아 보호자 117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18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남교육청이 18일 경남도와 유보통합추진협력단 협의회를 열고 추진 경과를 공유하고 있다. 2024.4.18. 경남교육청 제공
경남교육청이 18일 경남도와 유보통합추진협력단 협의회를 열고 추진 경과를 공유하고 있다. 2024.4.18. 경남교육청 제공
유보통합은 0~5세 모든 영유아가 이용 기관과 관계없이 양질의 교육, 돌봄 서비스를 차별 없이 받을 수 있도록 뒷받침해 나가는 정책을 말한다.

경남교육청은 내년 유보통합 전면 도입에 앞서 지난 3월 유보통합 전담 기구인 유보통합추진단을 신설하고 유보 관리 체계 일원화에 필요한 업무 이관 준비를 추진하고 있다.

유보통합과 관련한 현장 소통을 강화하고자 국민신문고 국민생각함을 활용해 추진한 설문에서 응답자 56%는 유보통합 정책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42%)’거나 ‘매우 잘 알고 있다(13.6%)’고 답했다. ‘들어본 적 있으나 잘 모른다’는 대답은 34%였다.

양질의 유아교육·보육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려 사항으로는 ▲유치원 교사·보육 교직원 전문성 강화(30.9%)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돌봄 환경 개선(27.8%) ▲양질의 교육·보육 프로그램 제공(26.7%) ▲학부모 부담경비 완화(8.5%) ▲건강과 성장 발달상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 지원 확대(6%) 등이 뒤를 이었다.

행정·재정과 지원 체계를 구축에 필요한 과제로는 ▲유아교육·보육 현장 소통(42.6%) ▲교육청-시군구 지원 체계 연계·협력(33.3%) ▲유보통합 관련 법령과 조례 제·개정(16.8%) ▲유보통합 정책 홍보(7.3%) 순으로 답했다.

경남교육청은 설문 결과를 유보통합 정책 추진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올해 3~4차례가량 설문조사를 더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경남교육청은 경남도와 유보통합추진협력단 협의회도 열었다.

유보통합추진협력단은 경남교육청과 경상남도 국·과장급 공동 협의체로, 경남교육청 8명, 경상남도 6명 등 14명으로 구성해 있다. 단장은 경남교육청 부교육감, 부단장은 경상남도 복지여성국장이 각각 맡는다.

협의회에서는 교육부와 경남교육청 유보통합 추진 경과를 공유하고 유보통합 추진 방향 의견을 나눴다.

박성수 유보통합추진협력단장(부교육감)은 “유보통합은 모든 영유아의 격차 없는 발달을 지원하고자 꼭 실현해야 할 과제”라며 “협력 체계를 구축해 경남 유보통합 정책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경상남도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이창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