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관순 열사 고향서 “3·1절날 태극기 안 흔든다” 결정한 이유

유관순 열사 고향서 “3·1절날 태극기 안 흔든다” 결정한 이유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2-24 16:05
업데이트 2017-02-24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관순 열사 고향에서 태극기 흔들지 못하는 이유
유관순 열사 고향에서 태극기 흔들지 못하는 이유 유관순 열사의 고향인 충남 천안에서 오는 3·1절을 맞아 마련한 행사 때 태극기는 볼 수 없게 됐다. 해마다 3·1절 행사 때마다 시민들이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며 태극기를 흔들었지만, 올해는 그 장면을 볼 수 없다. 연합뉴스
유관순 열사의 고향인 충남 천안에서 오는 3·1절을 맞아 마련한 행사 때 태극기를 볼 수 없게 됐다. 해마다 3·1절 행사 때마다 시민들이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며 태극기를 흔들었지만, 올해는 그 장면을 볼 수 없을 전망이다.

천안시는 다음달 1일 낮 2시 동남구 신부동 문화공원에서 시민참여형 ‘만세 플래시몹’을 하기로 하고 온라인을 통해 플래시몹에 참여할 자원봉사자 33명을 모집했다고 24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 플래시몹(집단 퍼포먼스)은 1919년 3·1운동 당시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민족대표를 상징하는 33명 중 일부가 유관순 열사 옷차림으로 나와 ‘만세’를 선창하면 공원에 모인 시민과 일부 참가자가 각자의 소망을 담아 만세 삼창으로 화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올해 플래시몹에서는 참가자들이 손에 태극기를 들고 힘차게 휘날리는 모습은 볼 수 없게 됐다. 행사 주최 측이 행사 때 ‘태극기 흔들기’를 하지 않기로 했다.

이는 최근 주말마다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반대 집회 참가자들이 태극기를 들고 다니는 점을 감안한 결정이다. 이번 플래시몹에서 태극기가 등장할 경우 자칫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결과다.

천안시에 사는 시민 이모(59)씨는 “누가 뭐래도 유관순의 고향이고 3·1절 전야제로 아우내봉화제에도 태극기 홍수를 이루는데, 카드 섹션으로만 플래시몹을 한다고 하니 뭔가 찜찜하다”고 아쉬워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시 관계자는 이날 “유관순 열사가 나라 독립의 소망을 ‘만세’에 담아 외친 것처럼 현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이 건강, 학업, 취업 등 각자 사연과 소망을 담아보자는 게 이 행사의 취지”라면서 “아쉽지만 카드 섹션 퍼포먼스로 행사 취지를 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