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도읍 “부산 강서 명지복합문화시설 착공”

김도읍 “부산 강서 명지복합문화시설 착공”

김정한 기자
입력 2021-11-22 16:16
업데이트 2021-11-22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강서구의 숙원사업인 명지복합문화시설이 7년 만에 첫 삽을 뜬다.

22일 국민의힘 김도읍(부산 북구·강서구을) 의원에 따르면 “명지국제신도시에 조성되는 명지복합문화시설 중 공연장 건설 사업이 오는 25일 착공한다.

명지복합문화시설 공연장은 명지국제신도시 근린공원 1호 내 부지면적 3만㎡, 연면적 9,114㎡,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내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공연장 건설 사업비 500억원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부담한다.

명지복합문화시설은 국토해양부가 명지지구 개발계획을 승인하면서 건축물 층수 완화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추진된다.
이미지 확대
부산 강서구 명지복합문화시설 조감도< 김도읍 국회의원사무실 제공>
부산 강서구 명지복합문화시설 조감도< 김도읍 국회의원사무실 제공>
당초 국토교통부는 그린벨트(GB)조정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수립 지침에 따라 LH가 부산시에 공공시설 무상양여’를 조건으로 2008년 실시계획 승인을 했었다.하지만, 이후 LH와 부산시는 구체적인 계획을 논의를 하지 않아 사업이 답보 상태에 있었다. 그러다 2014년 8월 김 의원이 건립 사업을 적극 추진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논의에 들어가게 됐다.

김 의원과 LH, 부산시, 강서구는 무상양여 시설에 대한 규모, 종류, 사업비 등 세부적인 협의를 가졌다. 이어 2016년 6월 LH에서 문화복합시설 사업 500억원을 부담하고 증액된 비용은 부산시와 강서구가 균등 부담하는 것으로 협약(MOU) 을 체결 했다.

그러나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과정에서 강서구청이 주민여론과 달리 900석 규모의 중·소공연장 건립을 추진해 협약된 사업비 500억원을 훨씬 초과하게 됐다. 이 때문에 주민들이 가장 선호했던 수영장 및 다목적체육관 등 체육시설은 도입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김 의원은 부족한 체육시설 예산 확보를 위해 문화체육부를 설득한 결과 지난 9월 국민체육센터 건립 공모에 선정됐고, 국민체육센터는 별도로 2024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건립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앞으로도 명지복합문화시설을 비롯해 현재 추진 중인 국회부산도서관, 센트럴파크, 스포츠테마파크, 수상워크웨이 사업의 시너지창출을 통해 강서구가 동남권의 새로운 문화·관광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