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처음 경기 파주에서 말라리아 감염 모기 출현

올해 처음 경기 파주에서 말라리아 감염 모기 출현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21 09:56
업데이트 2021-08-21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흡혈원인 축사에 방역작업

이미지 확대
한반도에서 말라리아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인천, 경기, 강원 북부 등 휴전선 인근에 집중돼 있다. EBS 제공
한반도에서 말라리아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인천, 경기, 강원 북부 등 휴전선 인근에 집중돼 있다.
EBS 제공
질병관리청은 올해 처음으로 말라리아 위험지역에서 채집된 매개모기에서 ‘말라리아 원충’이 확인됐다고 21일 밝혔다.

질병청 관계자는 “매개모기 주 흡혈원인 축사에 대한 유문등 방제 실시 등 매개모기 방제를 강화했다”며 “위험지역에서는 야간 활동을 자제하고, 매개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방충망 관리와 긴 옷 착용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는 국내 말라리아 유행예측을 위한 매개모기 밀도 조사(4~10월) 중 32주차인 8월 1~7일에 위험지역인 파주에서 채집된 것이다.

얼룩날개모기류(Anopheles spp.) 10개체에서 말라리아 원충 유전자가 확인됐으며, 전년도에 비해 7주 늦게 발견됐다.

질병청은 해당지역 보건소를 중심으로 모기 발생을 감소시키고, 말라리아 환자와 매개모기 접촉을 차단해 모기로 인한 2차 전파를 억제할 수 있도록 방역을 강화했다.

흡혈원인 축사를 대상으로 유문등을 이용한 물리적 방제를 실시하는 한편, 축사 주변 풀숲에서 흡혈 후 휴식하는 모기를 대상으로 아침시간에 분무소독 등을 진행했다.

또 환자 거주지 주변에 대해 집중방제(주 2회 이상,3주간)를 실시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휴전선 접경지역과 같은 국내 말라리아 다발생 지역 거주 또는 방문 후 말라리아 의심 증상(발열, 오한 등) 발생 시 보건소와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속히 검사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