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TX-D 강남 직결” 김포 시민들 청와대 앞서 삭발

“GTX-D 강남 직결” 김포 시민들 청와대 앞서 삭발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6-04 19:45
업데이트 2021-06-04 1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4일 청와대 앞에서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소속 회원들이 GTX -D 노선의 강남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촉구하는 삭발식을 하고있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4일 청와대 앞에서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소속 회원들이 GTX -D 노선의 강남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촉구하는 삭발식을 하고있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시민단체인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는 4일 청와대 앞에서 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의 강남 직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삭발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경기 김포·인천 검단지역 시민단체 회원 등 8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2량짜리 꼬마 경전철에 의지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50만 김포시민들은 GTX-D 노선을 기대했지만 (국토부의) 발표는 ‘김부선’(김포∼부천)이었다”며 “김포시민들은 어떻게 하란 말인가.서울로 출퇴근을 하지 말란 것이냐”며 한탄했다.

이어 “이번 달부터 검단신도시의 입주가 시작된다.김포와 검단을 합치면 인구는 70만 명에 이른다”며 “김포·검단 시민들이 이렇게까지 들고 일어나는 것은 현실이 너무 불공정하고 불합리하기 때문이다.제발 관심을 가지고 이 불공정을 해소해달라”며 청와대에 호소했다.

발언을 마친 회원들은 차례로 삭발하며 GTX-D 노선 강남 직결과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촉구했다.

이 시민단체는 5일 오후 8시 김포시 장기동 한강중앙공원,풍무동 새장터공원,마산동 호수공원 등 3곳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고 단체행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문화제에는 정하영 김포시장, 신명순 김포시의회 의장,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소속 김포 지역구 국회의원, 시민단체 회원 등 99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이 4월 22일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르면 GTX-D 노선은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는 GTX-D 노선이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경기도나 인천시의 노선안보다는 대폭 축소된 것으로,서부권 지역민들은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이달 안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