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콩나물 없는 콩나물국, 단무지 몇 조각”...한 중학교의 부실 급식

“콩나물 없는 콩나물국, 단무지 몇 조각”...한 중학교의 부실 급식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5-24 14:42
업데이트 2021-05-24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울산 모 중학교의 부실한 도시락 급식. 사진=연합뉴스
울산 모 중학교의 부실한 도시락 급식. 사진=연합뉴스
서휘웅 울산시의원이 노옥희 교육감을 상대로 한 서면질문에서 “최근 코로나19로 학교에서 도시락 급식을 받은 울산 모 중학교의 반찬 내용물이 매우 부실했다”며 “시교육청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4일 서 의원은 “문제의 중학교 도시락 구성 상태를 보면 정말 아이들이 먹는 것이라고 믿기 힘든 상태였다”며 “콩나물국은 말이 국이지 콩나물이 거의 없어 멀겋다 못해 국그릇 바닥이 보일 정도”라고 밝혔다.

또한 “반찬 또한 김치 한 조각에 단무지 몇 조각, 돈가스는 저렴해 보이는 냉동제품을 해동만 거쳐 그대로 공급해 마른 상태이며, 스파게티면 또한 수분이 없이 말라 차갑게 식어 있었다”고 폭로했다.

서 의원은 “그 도시락을 본 부모님의 마음은 얼마나 아팠을까”라며 “교육청은 신속히 현장 조사에 나서서 아이들의 도시락 급식을 조속히 개선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도시락 급식이 부실한 것은 학교와 도시락 공급 업체와의 계약상 문제로 보인다”면서 “애초 도시락 공급 계약 단가가 너무 낮았고, 도시락 공급 수량을 학교 측에서 일방적으로 줄이면서 부실 급식이 이뤄진 것으로 판단한다”고 분석했다.

서 의원은 “부실 급식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 계약관계 등 문제점들을 신속히 파악하여 근본적인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며 “학교를 관리하는 교육청이 대책을 마련해 답변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울산시교육청은 “학교 급식은 직영급식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부득이하게 도시락으로 급식을 할 경우에는 당일조리 당일급식을 원칙으로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영양기준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학교에 대해서는 신속한 현장조사를 통해 계약과 납품 전 과정을 면밀히 조사해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고 모든 학교에 부실 급식이 이뤄지지 않도록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