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더기 확진 부천 노인보호센터 발생원인은 “마스크 착용 불량”

무더기 확진 부천 노인보호센터 발생원인은 “마스크 착용 불량”

이명선 기자
입력 2021-04-23 12:58
업데이트 2021-04-23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확진 받은 80대 치매노인 자택서 이탈했다 주민 7명과 접촉

경기 부천시 상동의 노인보호주간센터 건물 전경
경기 부천시 상동의 노인보호주간센터 건물 전경
한동안 잠잠하다 코로나19 확진자 36명이 무더기로 발생한 경기 부천 상동의 노인주간보호센터는 마스크 착용을 소흘히 해 감염이 확산한 것으로 파악됐다.

23일 부천시에 따르면 노인주간보호센터의 폐쇄회로(CC)TV를 확인한 결과 입소자와 종사자들의 마스크 착용 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서 입소자와 종사자의 방역 수칙 준수가 느슨해진 것으로 보고 역학조사 중이다.

지난 21일 이후 이곳에서 입소자와 종사자 총 54명 가운데 36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된 입소자는 모두 70∼90대 노인으로, 종사자들은 30∼60대로 조사됐다.

나머지 입소자와 종사자 18명 중 11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7명은 현재 검체 검사 중이거나 미결정 판정을 받은 상태다. 앞서 이 센터 입소자들과 종사자들은 지난 14일 정기 전수검사를 받고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은 마스크 착용을 제대로 하지 않아 전수검사 일주일여 만에 절반이 넘는 인원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전했다.

방역 당국은 이 센터 지표 확진자가 인천시 부평구에 거주하는 80대 입소자 A씨로 추정하고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 또 자택에 자가격리 중인 확진자들을 차례로 병원으로 옮기고 있으며 확진자 가족들의 감염 여부도 조사하고 있다. 현재 이 센터는 입소자와 종사자를 모두 이전시키고 전 구역에 대해 방역소독을 실시했다.

한편, 이곳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80대 치매 노인이 자택에서 이탈했다가 전날 주민 7명과 접촉한 것으로 밝혀졌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당국과 경찰은 같은 날 오후 같은 아파트 단지 놀이터에서 노인을 발견해 귀가 조처했다. 전날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뒤 병상 배정을 기다리는 중이었다.

평소 치매를 앓는 A씨는 접촉자로 분류된 며느리가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러 외출한 사이 집을 나간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당시 놀이터에 있던 A씨와 주민 7명이 접촉한 것으로 보고 이들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

글·사진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