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습학원 확진자 관련 전수조사 결과 모두 음성… 승리제단 “심려 끼쳐 대단히 죄송”

보습학원 확진자 관련 전수조사 결과 모두 음성… 승리제단 “심려 끼쳐 대단히 죄송”

이명선 기자
입력 2021-02-10 12:08
업데이트 2021-02-10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승리제단 신도 관련자 검사결과는 오후 확인 가능

이미지 확대
부천시 괴안동의 승리제단 현관.
부천시 괴안동의 승리제단 현관.
경기 부천 종교시설과 보습학원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진 가운데 오정능력보습학원 확진자들이 다니는 다른 학원에서는 추가로 나오지 않았다. 승리제단 전수조사 결과는 오후에 나올 예정이다.

10일 부천시에 따르면 전날 부천 괴안동의 영생교인 승리제단과 오정능력보습학원에서 확진자 53명이 발생한 이후 다른 4개학원에 다니는 233명에 대한 전수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밝혀졌다.

앞서 지난 8일 승리제단 신도이자 오정능력학원 강사인 A씨는 코로나19에 확진됐으며, 하루 앞선 지난 7일에는 A씨 제자인 B군도 양성판정을 받았다.

시는 A씨가 확진 전인 이달 초부터 증상이 발현됐지만 검사를 받지 않고 B군이 먼저 양성판정을 받은 이후 검사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A씨를 최초 확진자로 보고 있다.

승리제단 교인인 A씨가 승리제단 내 남자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승리제단과 오정능력학원으로 코로나19가 번졌다고 방역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승리제단은 성전과 남자기숙사가 있는 본관 2개동, 승리제단에서 운영하는 의류제조업체와 여자기숙사가 있는 건물 1개동 등 총 3개동으로 이뤄져 있다.

확진자는 남자기숙사 16명, 여자기숙사 1명, 교인들이 일하는 공장 2명, 승리제단 관현악단에서 1명 등 모두 20명이다. 또 오정능력학원에서는 원생 25명과 원생가족 5명, 강사 3명 등 33명이 확진됐다.

20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승리제단은 부천시 괴안동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2층~지상 4층 건물에 남자 기숙사가 4층에 있고 지상 1층~지상 5층건물 중 여자 기숙사는 5층에 있다. 승리제단 시설 이용자는 기숙사 입소자 37명을 포함해 신도 104명, 보광패션 직원 35명 등 모두 139명으로 파악됐다. 기숙사에는 남자 21명, 여자 16명의 신도가 생활하고 있다.

승리제단의 정식 명칭은 영생교하나님의 성회(국조승봉국민총화회)로 1981년 조희성이 부천시 역곡을 근거지로 만들어 포교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희성은 자신을 가리켜 “죄를 완전히 이기고 하나님이 됐다”고 주장했다. 종교명처럼 ‘영생’을 강조하며 ‘조희성이 인류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신도들에게 가르친다. 기존의 기독교 세계관을 거부하고, 자신이 천상천하의 하나님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조희성은 2004년 6월에 6명의 살해를 지시한 혐의로 1심에서 사형선고를 받았다가 2심에서 범인도피 혐의만 유죄로 인정돼 2년의 수감생활 도중 사망했다. 현재는 부인 이영자씨가 총재로 있으며, 분파로는 삼천녀성과 군화엄마 같은 단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