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르 직원들 ‘최순실이 안종범 아내 아니냐’ 우스갯소리도”

“미르 직원들 ‘최순실이 안종범 아내 아니냐’ 우스갯소리도”

입력 2017-01-31 16:22
업데이트 2017-01-31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르재단 사무부총장 법정진술…“사석에서 농담조로 한 말” 변호인 “安-崔 친분 없다고 생각했다는 종전 진술과 모순”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와 청와대의 지시가 일치하는 일이 반복해 일어나자 미르재단 관계자들 사이에 ‘최씨가 안종범(당시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아내가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돌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김성현 미르재단 사무부총장은 3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 전 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김씨의 증언에 따르면 김씨와 이한선 전 미르재단 상임이사 등은 사석에서 우스갯소리로 ‘(최씨가) 대체 누구냐, 안종범 부인이나 우병우 부인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최씨가 미르재단에 특정 사안을 지시하면 얼마 뒤 청와대에서 같은 내용으로 연락이 오는 상황이 반복되고, 최씨의 영향력으로 광고감독 차은택씨의 측근 이동수씨가 KT 전무로 임명되자 이 같은 뒷말이 나왔다는 게 김씨의 설명이다.

그러나 최씨의 변호인은 “최씨가 안 전 수석을 ‘안’이라고 지칭해 두 사람이 서로 친분이 없다고 생각했다는 종전 진술과 모순된다”고 반박했다.

변호인은 또 “안 전 수석과 최씨가 친분이 있을 거라고 생각도 못 했다고 (종전에) 진술했던 김씨가 두 사람이 부부라고 생각했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씨는 “안 전 수석을 ‘안’이라고 지칭한 것은 친분이 없다기보다 조심스러운 뉘앙스라고 이해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씨에 관한 우스갯소리는) 지극히 개인적인 자리에서 농담조로 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