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崔압수수색때 삼성 송금준비 정황”…삼성 “우회지원 없어”

특검 “崔압수수색때 삼성 송금준비 정황”…삼성 “우회지원 없어”

입력 2017-01-31 10:14
업데이트 2017-01-31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최순실 자택 압수수색 당일 ‘곧 돈 보낼것’ 문자 우회 지원 실행은 안된듯…태블릿PC 보도가 치명타

삼성그룹이 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최씨측과 금전 지원 논의를 한 정황을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잡고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대한승마협회 부회장인 황성수 삼성전자 전무가 작년 10월 26일 최씨측에 대한 지원과 관련해 “금일중 내부 결제 후 내일 송금될 예정”이라는 내용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승마협회 회장을 겸임하는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에게 보낸 사실을 파악했다.

이는 삼성과 최씨측 사이에 ‘함부르크 프로젝트’라고 명명된 우회 지원 합의가 이뤄진 후다.

양측은 작년 9월 국내 언론에 삼성이 정씨의 독일 승마 연수를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최씨가 설립한 비덱스포츠(코레스포츠 후신)와 거액의 컨설팅 계약을 맺었다는 사실이 보도되자 이른바 ‘플랜B’를 논의했다.

황 전무의 문자메시지는 이러한 우회 지원의 실행 방안으로 보인다. 최씨를 직접 만나 함부르크 프로젝트에 합의한 인물이 박 사장이다.

메시지 내용만 보면 지원 실행을 위한 모든 제반 준비가 완료돼 송금만 앞두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주목되는 점은 당시 국내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문자메시지가 전송된 당일은 서울중앙지검이 최씨의 자택, 그의 개인회사인 더블루K, 미르·K스포츠재단 등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하며 ‘최순실 국정농단’ 수사를 본격화한 날이다.

JTBC가 최씨의 소유로 추정되는 태블릿PC에 대통령 연설문을 비롯한 기밀문서가 대량으로 저장됐다고 보도해 국민을 충격에 빠뜨린 하루 뒤다.

다만, 삼성은 종국에는 최씨측에 송금을 하지 않은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다. 정확한 경위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태블릿PC 보도 이후 검찰이 전방위 수사에 착수하는 등 심상치 않게 돌아간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검은 이러한 정황 등을 토대로 삼성이 박근혜 대통령의 강압으로 어쩔 수 없이 지원했다는 ‘강요·공갈 피해자’라는 프레임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다.

특검은 이 부회장이 당시 함부르크 프로젝트 논의 과정에 깊이 개입한 단서도 일부 확보하고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삼성 측은 “삼성은 작년 7월 비덱에 마지막 용역비용(35억원)을 송금한 뒤 어떠한 형태로도 정유라씨를 지원한 바 없다. 작년 9월께 최순실씨가 삼성 측에 정씨 지원을 계속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이를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