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평생교육 단과대 설립 추진 철회”

이화여대 “평생교육 단과대 설립 추진 철회”

입력 2016-08-03 10:16
수정 2016-08-03 13:3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梨大 졸업장 반납 시위
梨大 졸업장 반납 시위 2일 이화여대에서 미래라이프대학(평생교육 단과대학) 신설에 반대하는 농성이 이어지는 가운데 졸업생들이 졸업장 반납 시위를 하고 있다. 이들은 대학 정문 벽에 졸업장 사본 400장을 붙였다. 본관 점거 닷새째인 지난 1일 최경희 총장이 미래라이프대 설치 잠정 중단을 발표했지만, 이화여대 학생들은 사업 철회를 주장하며 농성을 계속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이화여대가 3일 일부 재학생과 졸업생의 본관 점거 농성 사태를 불러온 미래라이프대학(평생교육 단과대)을 설립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화여대는 이날 오전 9시 긴급 교무회의를 열어 미래라이프대학 설립 추진을 철회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 학교는 교육부의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없게 됐으며, 이날로 7일째인 농성 사태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최경희 총장은 이날 정오 본관 농성 현장을 찾아 “학생들을 보호하면서 구성원 의견을 존중한다는차원에서 미래라이프대학 설립을 철회하기로 했다”면서 “학생들도 점거 농성을 풀고 진지한 대화를 하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학측은 농성 학생들에게 공문을 보내 이날 오후 6시까지 농성을 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학생들은 일단 이대를 평생교육 단과대 사업에서 제외한다는 교육부의 공문을 확인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무리하게 농성을 이어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화여대측이 평생교육 단과대 설립을 백지화 하기로 한것은 학생들의 농성이 7일째로 접어든데다 1일 교수협의회 성명에 이어 인문대 교수 35명도 2일 밤 성명을 내고 철회를ㄹ 요구하는 등 학내 반대가 확산됨데 따른 결정으로 해석된다.

이번 농성은 지난달 28일 오후에 열린 대학평의원회 회의에서 미래라이프대학 설립 계획을 폐기하라는 학생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시작됐다.

농성 학생들이 회의에 참석했던 평의원 교수와 교직원 등 5명을 본관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막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번 사태는 사회 문제로도 비화됐다. 이들은 46시간 만인 지난 30일 학내에 투입된 경찰의 도움으로 풀려났다.

학내 분규에 이례적으로 경찰 병력이 투입되고 이 조치가 학교측 요청으로 이뤄진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지난 주말까지 많게는 400여명이던 농성 학생 수는 월요일인 1일 오전 700여명까지 늘어났다.

최 총장은 1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평생교육 단과대학 설립과 관련한 대학평의원회 등 앞으로의 일정을 중단하고 널리 의견을 수렴해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으나 농성 학생들은 단과대 설립을 철회해야 농성을 풀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대로부터 공식적으로 사업 철회 의사를 접수하는 대로 후속 조치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아직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 추진을 위한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았고 사업 협약도 체결되기 전인 만큼 사업 철회 자체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대학 재정지원사업에서 신청한 대학이 이번 일처럼 절차상의 하자가 아닌 문제로 사업 참여를 철회한 사례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측의 공식적인 입장이 전달되면 어떤 식으로 처리할 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계획 환영”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서울시가 동서울터미널을 여객터미널 기능을 넘어 교통·업무·판매·문화 기능이 결합된 복합개발시설로 현대화하고,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대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동서울터미널은 하루 평균 1천 대 이상의 버스가 이용하는 동북권 핵심 교통시설로, 노후화에 따른 안전 문제와 교통 혼잡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서울시는 터미널 기능을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부에는 상업·업무·문화시설을 결합한 복합교통허브를 조성하는 현대화 계획을 수립했다. 박 의원은 “이번 현대화사업은 교통 기능 개선에 그치지 않고, 업무·상업·문화 기능을 결합한 종합적 도시재생 사업”이라며 “광진구는 물론 동북권 전반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임시터미널 부지를 기존 구의공원 활용 방안에서 테크노마트 활용으로 변경한 것과 관련해 “주민들의 우려를 반영해 공원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대안을 마련한 점은 의미 있는 결정”이라며 “갈등을 조정과 협의를 통해 해결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교통 혼잡 완화와 생활 불편 최소화, 약속된 공공기여 이행이 무엇보다 중
thumbnail - 박성연 서울시의원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계획 환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