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유하 교수 “피해 할머니 ‘20억 회유’ 주장 사실무근”

박유하 교수 “피해 할머니 ‘20억 회유’ 주장 사실무근”

입력 2016-01-21 19:46
업데이트 2016-01-21 1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제국의 위안부’ 저자 박유하(59) 세종대 교수는 21일 그가 형사 재판 전 금품으로 회유를 시도했다는 피해자들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전날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린 형사재판 첫 공판준비기일이 끝나고 박 교수를 고소한 피해자 9명 중 한 명인 유희남(89) 할머니는 취재진과 만나 “재판이 열리기 전에 박 교수가 ‘일본의 높은 사람들에게 가서 20억원을 받아다 주면 고소를 취하하겠느냐’며 회유를 시도했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민사재판) 조정 문제로 지난해 추석 무렵에 유 할머니와 전화를 했을 뿐이며, 나는 고소를 취하해 달라고 말하지 않았고 20억원이라는 숫자를 입에 담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어 “할머니들이 미국에서 한 사람 앞에 20억원 상당을 청구하는 소송을 진행 중이어서 그렇게 말씀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유 할머니 등은 제국의 위안부가 위안부 피해자를 ‘군인의 전쟁 수행을 도운 애국 처녀’ 등으로 표현하는 등 34곳에서 자신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해 이달 13일 일부 승소했다.

박 교수는 민사소송뿐 아니라 피해 할머니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형사 재판에도 회부됐으며, 전날 공판에서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