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을 이장이 뭐길래…선거부정에 ‘분뇨’ 투척까지

마을 이장이 뭐길래…선거부정에 ‘분뇨’ 투척까지

입력 2015-01-09 11:19
업데이트 2015-01-09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에서 마을 이장 선거를 둘러싸고 부정행위 의혹이 제기되는 등 잡음이 일고 있다.

김해시 한림면 병동리 어병마을 주민들은 3명의 후보가 나온 가운데 지난 7일 신임 이장 선거를 실시했다.

당시 1·2·3위는 각각 26표, 24표, 1표를 얻었다.

문제는 투표에 참여한 어병마을 주민은 48명이었지만 투표함에서 총 51장의 투표용지가 나왔다는 점이다.

출처를 알 수 없는 투표용지 3장이 1·2위 순위를 바꿀 수 있는 상황이어서 일부 주민들은 부정행위 의혹을 제기하며 반발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 간에 고성이 오갔고 이장 후보 가운데 한 명은 마을회관 앞에 소똥으로 추정되는 역한 냄새의 오물을 뿌리기도 했다.

주민들이 의혹을 두고 서로 반목하는 사이 투표함과 투표용지 행방도 현재 확인할 수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주민들은 선거를 다시 치를지 등을 논의하고 있다.

앞서 양산에서도 마을 이장 선거를 두고 부정행위가 벌어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해 12월 중순 치러진 원동면 태봉마을 이장 선거와 관련해 이 마을 주민 일부는 부정투표와 위장전입 행위가 있었다며 같은 달 원동면사무소에 진정서를 냈다.

원래는 투표권을 세대주에게 1표씩 부여하는데 당선자가 자신의 가족들을 각각 다른 세대주로 분리해 투표를 하게 했고, 일부 유권자는 위장전입한 의혹이 있다는 게 진정서의 요지다.

면사무소 측이 중재에 나선 이후인 그 달 31일 주민들은 기존 출마자 두 명이 아닌 새 인물을 이장으로 추대했고, 사태는 마무리됐다.

김해와 양산에서 이장 선거를 둘러싸고 잡음이 벌어진 데 대해 일각에서는 ‘이권 다툼’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김해 어병마을 인근에 조성될 예정인 사이언스파크 산업단지 사업이 본격화하면 각종 민원사항에 대해 이장이 주민 대표로 나서서 사업 시행사 측과 협상을 한다.

일부 주민들은 이 과정에서 이장이 이권을 챙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양산 태봉마을도 숙박업 운영과 관련해 이장의 권한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어병·태봉마을뿐만 아니라 개발이 한창인 양산 동면·물금읍 등지에서도 이장 선거를 두고 고소·고발전이 벌어지는 등 과열 양상을 띠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해시의 한 관계자는 “뭔가 이득을 차지하려고 이장 선거에 나섰다가 말썽이 이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기는 한다”며 “다만 마을에서도 원래 대부분 추대 형식으로 이장을 뽑아오다가 선거형식으로 바꾸면서 혼란이 발생하는 측면도 있는 것 같다”고 9일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