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만제로 과자·초콜릿 진실 폭로에 소비자 뿔났다…카카오버터 없는 국내 초콜릿은 ‘가짜’

불만제로 과자·초콜릿 진실 폭로에 소비자 뿔났다…카카오버터 없는 국내 초콜릿은 ‘가짜’

입력 2014-08-07 00:00
수정 2014-08-07 10: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불만제로 과자. 카카오버터. 초콜릿. / MBC
불만제로 과자. 카카오버터. 초콜릿. / MBC


‘불만제로 과자’ ‘카카오버터’ ‘불만제로 초콜릿’

불만제로 과자 및 카카오버터 관련 방송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6일 MBC ‘불만제로UP’ 에서는 국산 과자 내수차별 논란이 소개됐다.

국산 과자는 슬금슬금 가격을 올리는 것에 이어 날이 갈수록 적어지는 양으로 소비자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 수출용의 경우 같은 브랜드의 과자라고 할지라도 훨씬 많은 양에 가격까지 저렴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배신감을 일게 했다.

미국에서는 10달러를 가지고 한국 과자 11개를 구매할 수 있었지만 한국에서는 1만원으로 단 4개의 과자밖에 살 수 없는 현실인 것.

방송에서 지적된 해외수출 과자 맛동산, 감자깡, 초코파이, 에이스 등은 모두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오랜 사랑을 받아온 과자들이다.

이에 국내 소비자들은 “역차별이다”, “배신이다”라고 격분할 수밖에 없었다.

뿐만 아니라 이날 방송에서는 한 아몬드 초콜릿이 수출용과 국내용의 성분마저 다르게 생산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자아냈다.

같은 가격임에도 일본에서 판매되는 것은 양이 2배나 많았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 수출용에는 ‘카카오버터’라는 고급 성분이 함유되어 있었지만 국내용에는 저렴한 ‘식물성 유지’로 대체됐다.

일본 초콜릿업 공정거래협의회의 “카카오버터가 들어 있지 않은 것은 초콜릿으로 판매될 수 없다”라는 규정 때문에 고급 재료인 카카오버터를 함유할 수밖에 없었던 것.

수분이 부족한 초콜릿을 부드럽게 하고 입에 닿는 감촉을 뛰어나게 만드는 카카오버터는 초콜릿맛의 핵심 원료로 알려져 있으며 1kg에 22000원에 판매되는 고가 성분이다.

그러나 식물성 유지의 경우 “초콜릿 중에서 제일 저가에 들어가는 것”이라는 한 상인의 말처럼 카카오버터와 큰 차이를 보인다. 카카오버터 대신 식물성 유지가 함유된 초콜릿은 엄연히 말해 ‘가짜’이자 초콜릿이 아닌 ‘초콜릿 가공품’이라는 것이 전문가의 설명이었다.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최민규 의원(국민의힘, 동작2)은 지난 12일 활발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원 가운데, 정책 역량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서 모범을 보인 의원을 선정해 매년 우수의정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최 의원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으로 재난·안전, 교통, 건설 현안 전반을 아우르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둔 정책 제안과 조례 발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장 점검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실천형 의정활동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 해소와 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 의원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와 현장의 문제를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로 주신 상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일상을 지키는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최 의원은 2022년 서울Watch 주관 시민의정감시단이 평가한 제1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3년에도 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이 실시한
thumbnail -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