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6개고교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철회

경기도내 6개고교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철회

입력 2014-01-03 00:00
수정 2014-01-03 15: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운정·영덕여·동우여·여주제일·양서고 등 ‘없던 일로’동원고 철회 논의 중…교학사 채택 학교 전부 백지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한 경기도내 6개 고등학교가 모두 이를 철회하거나 사실상 백지화했다.

3일 도내 각 학교에 따르면 양평 양서고는 오전 교과협의회를 열어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하고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다른 교과서를 2014학년도 한국사 교과서로 결정했다.

다른 5개 고교와 달리 채택 사실이 늦게 알려진 양서고는 주변 학교들의 움직임과 학생, 학부모 반발에 따라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서고 한상 교감은 “논란이 된 교학사 교과서를 아예 다른 새 교과서로 바꿔 채택하게 됐으니 이제 문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 동우여고도 이날 교과협의회에서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철회하기로 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승인 절차 등을 새로 밟을 예정이다.

동우여고와 같은 학교법인 경복대학교 계열인 동원고는 오후 2시께부터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를 안건으로 교과협의회를 진행 중이다.

여주 제일고도 학교운영위 승인과 교장의 확정 절차 등을 마쳐 다른 교과서를 한국사 교과서로 채택했다.

성남 분당영덕여고는 전날 오후 3시부터 밤늦게까지 교과협의회를 열어 교학사 교과서 선정을 백지화하고 다른 출판사 발행 교과서를 재선정하기로 했다.

6개교 가운데 유일한 공립학교인 파주 운정고는 2일 오전 가장 먼저 교과협의회를 소집, 교학사 교과서의 채택을 백지화하고 새 교과서를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이들 학교는 한국사 교과서 채택과 관련해 교내 인터넷 게시판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반발이 거세자 교과서를 재선정하기로 결정했다.

동우여고에서는 2일 오전 일부 학생들이 ‘안녕들하십니까’라는 항의 대자보를 붙였고, 한 국사 교사가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외압이 있었다”고 양심선언을 해 파문이 일었다.

이어 동원고에서도 3일 오전 학생들이 작성한 항의 대자보가 붙었다가 학교 측의 철거로 3분 만에 떨어졌다.

한편 도교육청은 일부 학교에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는 과정에 외압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특별감사 실시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구성원이나 언론 등에서 제기된 의혹 등에 대해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며 “아직 감사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으나 선정 절차에 외압 등 문제가 있다면 짚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과서 선정에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달 10일 대변인 논평으로 “학교 안팎의 불공정 행위는 없어야 한다”며 “부당한 압력에는 엄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서울파크골프 클럽 송년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2월 28일 서서울새마을금고 대강당에서 열린 서서울파크골프클럽)회장 김동선) 송년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송년회는 서서울새마을금고 대강당을 가득 채운 80여 명의 회원과 지역 주민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정선 회원의 사회로 진행된 1부 행사에서는 국회의원 등 주요 내빈의 축사와 클럽 운영 경과보고, 공로 회원에 대한 표창 및 감사장 전달, 감사 보고 등이 다채롭게 진행됐다. 김 의원은 지역 사회 체육 발전에 기여한 회원들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과 서대문구청장 감사장을 수여했다. 김 의원은 축사를 통해 “요즘 사회체육의 대세를 이루는 파크골프의 위상과 파크골프 동호인의 골프장 신설 민원을 잘 알고 있다”라며, 인프라 조성을 위해 시의원으로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서울파크골프클럽은 회원 수 80여 명을 보유한 관내 최대 규모의 클럽 중 하나로,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은 물론 전문 지도자를 배출하는 등 서대문구 파크골프의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어지는 2부 오찬 자리에서 20여 년 전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서울파크골프 클럽 송년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