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여행중 사온 감초에 마약성분이…

해외여행중 사온 감초에 마약성분이…

입력 2012-01-29 00:00
업데이트 2012-01-29 1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세청 인천공항본부세관(이하 인천공항세관)은 해외 여행객이 휴대품으로 들여오는 각종 식ㆍ의약품을 분석한 결과 25종에서 마약 성분이나 기준치를 초과한 중금속 성분 등이 검출돼 통관을 금지하고 폐기처분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관세청 인천공항본부세관 관계자들이 영종도 공항세관 청사에서 마약성분 포함, 기준치 초과 중금속 함유 등으로 압수한 의약품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공항본부세관은 마약성분이 함유된 복방감초편, 거통편과 기준치 초과 중금속을 함유한 우황해독편, 녹태고 등 25종의 의약품을 통관 금지하고 폐기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세청 인천공항본부세관 관계자들이 영종도 공항세관 청사에서 마약성분 포함, 기준치 초과 중금속 함유 등으로 압수한 의약품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공항본부세관은 마약성분이 함유된 복방감초편, 거통편과 기준치 초과 중금속을 함유한 우황해독편, 녹태고 등 25종의 의약품을 통관 금지하고 폐기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마약 성분을 함유한 제품은 복방감초편, 거통편 등으로, 코데인과 모르핀, 페노바르비탈 등 성분이 확인됐다.

우황해독편과 녹태고, 웅담, 우황청심환, 육미지황환은 납과 비소 등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했다.

해구환, 복방단삼편, 호간편, 천마환 등에는 해구신과 빙편, 시호, 강활, 부자, 현삼 등 식품으로 사용할 수 없는 불법 원료가 첨가됐다.

V26 슬리밍 커피에서는 금지약물인 시부트라민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공항세관은 이들 제품이 관세법 제237조 제3항에 따라 ‘국민보건 등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경우’로서 통관이 불허된다고 설명했다.

인천공항세관 관계자는 “해외 여행객이 위해물품을 들여오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통관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여행객도 해외에서 물품을 구입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