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맘놓고, 터놓고 말해봅시다.『시민발언대 ‘할 말 있어요’』

맘놓고, 터놓고 말해봅시다.『시민발언대 ‘할 말 있어요’』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가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오후 3시까지 청계광장에서 시민발언대 ‘할 말 있어요’를 첫 운영한다. 첫날인 11일 총16명의 시민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발언대에 섰다.

’할 말 있어요’는 영국 런던 하이드파크에 있는 ‘스피커스코너(Speaker’s corner)’처럼 시민 누구나 주제에 상관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는 시민발언대이다. 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거버넌스 행정 핵심으로 강조해온 소통 정책의 일환 중 하나이기도 하다.

개인별 발언시간은 10분 이내로, 개인적인 삶의 애환부터 시민의 관심이 모아진 주요이슈까지 시민이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비방·욕설하거나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비판은 제한된다. 시는 건전한 의견 개진을 위해 시민 발언대 이용시민이 지켜야 할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영국 런던 하이드파크 스피커코너의 경우도 개인적인 내용부터 경제, 국제문제, 종교 등 무엇이든 이야기 할 수 있지만 국가를 전복하는 주장이나 여왕과 왕실에 대한 발언은 제안하고 있다.

시는 3월까지 시민발언대를 시범운영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한 뒤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의 발언내용을 정책형과 단순형으로 분류한 뒤 정책형 발언은 시정에 반영할 방침이다.

정헌재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은 “시민발언대가 가슴이 답답한 시민들에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통로가 되고, 좋은 내용은 정책에 반영이 될 수 있는 천만 시민이 함께 소통하는 장이 되도록 적극 활용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를 통해 발언하고 싶은 일시를 신청하면 된다.

글 / 박홍규PD gophk@seoul.co.kr

영상 / 문성호PD sung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