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려대 등 주요 사립대 8일부터 등록금 본감사

고려대 등 주요 사립대 8일부터 등록금 본감사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사원과 교육과학기술부가 오는 8일부터 합동으로 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연세대 등 주요 사립대를 포함, 전국 20여개 사립대의 등록금·재정 운용 실태에 대한 본감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10곳 미만의 전문대도 감사할 계획이다.

대학의 재정 운용 및 등록금 책정 실태와 부실대의 경영·학사관리 상황을 동시에 점검하기 위해서다. 교과부는 감사결과를 적정 등록금 책정의 가이드라인과 대학 구조조정의 자료로 사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감사를 받을 대학들은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감사원은 31일 “지난 7일부터 27일까지 전국 30개 국·공·사립대에 대한 예비감사를 마쳤다.”면서 “오는 8일부터 본감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은 “감사 종료 때까지 대상 대학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며 “300여명의 감사인력이 투입된다.”고 말했다.

본감사 대상에는 지방 사립대와 함께 건국대·경희대·동국대·중앙대·한양대 등도 끼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대는 해마다 매년 국정감사를 받는 데다 등록금 자체가 사립대에 비해 낮아 본감사에서 빠졌다.

교과부 측은 “최근 등록금 인상폭이 크거나 누적 적립금이 많은 대학이 주요 타깃”이라고 전했다. 교과부 측은 또 “어느 대학이 방만하게 운영하고, 부실경영을 하고 있는지는 결국 숫자가 말해줄 것”이라면서 “감사원이 예비감사에서 이미 등록금 인하요인과 관련한 상당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건형·박성국기자 kitsch@seoul.co.kr

2011-08-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