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수정안] 충청권 엇갈린 반응

[세종시 수정안] 충청권 엇갈린 반응

입력 2010-01-12 00:00
업데이트 2010-01-12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기·공주 주민들 반대 높아 “기업 오면 이득” 긍정 평가도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지켜본 충남 연기·공주 주민들은 여전히 반대 목소리가 높지만 기대감을 보이는 일부 주민도 있어 엇갈린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미지 확대
갈라진 민심  11일 정부가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충청권 민심이 첨예하게 엇갈린 가운데 수정안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대전의 한 행사장에서 범국민 궐기대회를 열어 환영하고 있다(왼쪽). 그러나 이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충남 연기군 조치원역 광장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고 세종시 원안 사수를 요구하며 함성을 지르고 있다(오른쪽). 대전 연합뉴스·연기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갈라진 민심
11일 정부가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충청권 민심이 첨예하게 엇갈린 가운데 수정안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대전의 한 행사장에서 범국민 궐기대회를 열어 환영하고 있다(왼쪽). 그러나 이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충남 연기군 조치원역 광장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고 세종시 원안 사수를 요구하며 함성을 지르고 있다(오른쪽).
대전 연합뉴스·연기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11일 오전 충남 연기군 남면과 동면 등 행정도시 건설 예정지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마을회관과 경로당 등에 모여 TV로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보면서 “아무것도 아닌 것을 수정안이라고 내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동면 응암리 주민 박천환(69)씨는 “전에 다 나왔던 것”이라면서 “기업도시가 온다고 했으면 고향 땅을 내놓지 않았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수정안이니 뭐니 하면서 시간만 끌어 주민 피해가 너무 크다.”고 하소연했다.

남면 양화3리 이장 임영학(44)씨는 “원주민 입장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원주민 생계 및 지원대책이 구체적이지 않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기업에 3.3㎡당 36만~40만원에 땅을 줬으니 원주민에게는 이보다 30% 싸게 공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마을의 한 주민은 “삼성 같은 대기업이 오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겠지만 정부 부처가 내려오지 않고 강제 규정이 없는데 오겠느냐.”고 반문, 주민들 일부는 수정안에 대한 약간의 기대감을 피력했다. 남면 진의리 임만수(65)씨는 “수정안을 평가하기 전에 행정도시가 안된 것은 환영할 일”이라면서 “원주민 재정착 길이 열릴 가능성도 높아졌다.”고 반겼다. 연기군 조치원읍 봉산리 이진희(59)씨도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원안에 비해 수정안이 낫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충남도는 ‘정부에 충청권 발전 보완의견을 제시하겠다.’고 입장을 표명, 사실상 수정안을 수용했다. 충남도는 이완구 지사가 세종시 수정 추진에 반발, 사퇴한 뒤 이인화 행정부지사가 대행하고 있다.

연기 이천열기자 sky@seoul.co.kr
2010-01-1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