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전거 브레이크·전기난로서 석면

中 자전거 브레이크·전기난로서 석면

입력 2009-04-30 00:00
수정 2009-04-30 01: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29일 공산품 21개 품목 163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풍선 1개와 벽지 1개에서 석면에 오염된 탤크(활석)가, 자전거 브레이크패드 1개와 전기난로 1개 제품에서는 석면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기표원은 고무장갑, 풍선, 전기밥솥 등을 조사했다. 기표원은 석면이 나온 김씨풍선의 ‘납작이풍선’은 어린이의 호흡기를 통한 위해의 우려가 있어 즉시 판매중지 및 수거하도록 했다. 기표원 관계자는 “이미 업체에서 자진 수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벽지에 미량 포함된 석면은 공기 중 유출 가능성이 작지만, 위해성을 추가로 조사하기로 했다. 또 석면을 사용한 중국산 자전거 브레이크패드와 전기난로에 대해서도 판매중지 및 수거조치하기로 했다. 기표원 관계자는 “추가로 170여 개 전기제품에 대해서도 위해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탤크는 화약품과 의약품 원료로 널리 쓰이는 분말 형태의 광물질로, 석면을 함유한 사문암과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아 채굴한 탤크에 석면이 남기도 한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09-04-30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