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로드먼과 농구 관람… 對美 유화 제스처

김정은, 로드먼과 농구 관람… 對美 유화 제스처

입력 2013-03-01 00:00
업데이트 2013-03-01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이번 방문이 北·美 냉각 분위기 깰 수 있기 바란다”

북한을 방문 중인 미국 프로농구(NBA) 출신 스타 데니스 로드먼(오른쪽)이 28일 평양 류경 정주영체육관에서 김정은(왼쪽)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함께 농구 경기를 관람했다.

AP·신화통신에 따르면 로드먼은 선글라스와 모자를 쓰고 김정은 제1위원장 왼편에 앉아 경기를 관람했으며, 두 사람은 통역 없이 웃으며 대화를 나눴다. 로드먼은 경기가 끝난 뒤 관중들 앞에서 김 제1위원장에게 “당신은 평생의 친구를 가졌다”고 말했으며, 김 제1위원장은 로드먼에게 “(로드먼의) 이번 방문이 미국과 북한의 냉각된 분위기를 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로드먼 측 대변인이 전했다. 로드먼은 또 “비록 두 나라(미국과 북한)의 관계는 유감스럽지만, 개인적으로 나는 김정은 원수와 북한 인민들의 친구”라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은 미국 선수단을 저녁식사에 초대했으며, 술을 대접하는 등 환대했다. 로드먼 측은 김 제1위원장에게 향후 미국을 방문해 달라고 초청했으나 김 제1위원장은 웃음으로 답했다고 대변인이 밝혔다.

이날 북한 선수 12명과 미국의 묘기 농구단 ‘할렘 글로브트로터스’ 선수 4명이 두 팀으로 나눠 경기를 펼쳤다. 경기는 양 팀 모두 110점 동점으로 끝났다. 휴식시간에는 한복과 미니스커트를 걸친 북한 응원단들이 공연을 선보였다. 경기 후 북한 대학생이 미국 농구단에 플래카드를 선물했다. 대학생과 평양 시민, 외교관, 국제기구 대표들이 경기 관람에 초대됐다.

북한의 3차 핵실험으로 미국의 대북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김 제1위원장이 로드먼과 경기를 함께 관람함으로써 북한이 미국을 향해 유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농구광’으로 알려진 김 제1위원장이 ‘로드먼의 팬’ 입장에서 개인적 활동을 한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로드먼은 판문점을 방문한 뒤 오는 5일 북한을 떠날 예정이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3-03-01 8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