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일성 영화 찍으려 배우 성형수술도”

“北, 김일성 영화 찍으려 배우 성형수술도”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TV 방송 北 권력승계 다룬 기록영화서 폭로

북한이 폭탄 테러에서 김일성 주석의 목숨을 구한 옛 소련 장교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를 찍으면서 김일성 역할을 맡은 배우에게 성형수술까지 시켰던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TV 방송 ‘TV-첸트르(TV-Center)’는 25일 밤(현지시간) 방영한 다큐멘터리 영화 ‘조선의 왕자 김 동지’에서 김일성으로부터 김정일을 거쳐 김정은으로 3대째 이어진 북한의 권력 승계 과정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북한 조선예술영화촬영소와 소련 모스필름영화촬영소는 지난 1985년 김일성을 노린 폭탄 테러에서 자신의 몸을 던져 북한 지도자를 구한 소련군 중위 야코프 노비첸코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 ‘영원한 전우’(러시아명 ‘헌신의 순간’)를 공동 제작했다.

김일성이 1946년 평양역 광장에서 열린 3.1절 기념행사에 참석해 연설하던 중 군중 속에 있던 한 청년이 연단을 향해 수류탄을 던졌으나 노비첸코 중위가 연단 근처에 떨어진 수류탄을 자신의 몸으로 덮쳐 김일성을 구했다는 얘기다. 이 사고로 노비첸코는 오른손을 잃는 중상을 입었으나 다행히 가슴에 품고 있던 책 덕분에 목숨을 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TV-첸트르는 다큐멘터리 ‘김 동지’에서 북한이 이 영화를 찍기 위해 김일성 역할을 맡았던 배우 리영일에게 성형수술까지 시킨 사실을 러시아 외과의사 이고리 볼프의 증언을 토대로 폭로했다.

리영일의 수술을 맡았던 볼프는 “당시 북한 대사관 직원들이 나를 찾아와 영화 제작에 필요하다며 북한 배우를 김일성을 빼닮은 쌍둥이처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고 증언했다.

이에 볼프가 “분장을 해도 될 텐데 왜 수술까지 하냐”고 묻자 대사관 직원들은 “질이 좋은 필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장을 하면 표시가 난다”며 성형 수술을 고집했다고 볼프는 전했다.

이후 수술 약속을 받은 대사관 직원들은 특별 차량으로 배우 리영일을 병원으로 데리고 왔으며 볼프는 젊은 시절 김일성의 모습을 찍은 사진을 토대로 배우의 얼굴을 성형했다고 말했다.

방송은 또 김정은이 스위스 국제학교에서 공부한 이력 등을 상세히 소개하며 북한의 권력 엘리트들이 남한에 의한 흡수 통일이 이루어질 경우 다함께 처벌될 것을 우려해 새 지도자 김정은을 중심으로 뭉치고 있다고 전했다.

방송은 이어 김정은의 인적사항을 설명하면서 “키가 175cm, 몸무게가 90kg으로 북한에서 가장 뚱뚱한 사람”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