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윤석열, 김종인에 ‘그 양반’ 표현 부적절…장제원 발언도 자극”

이준석 “윤석열, 김종인에 ‘그 양반’ 표현 부적절…장제원 발언도 자극”

이보희 기자
입력 2021-11-25 10:46
업데이트 2021-11-25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측근들 발언에 金 오해 쌓인 듯”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2021.9.30.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2021.9.30.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선대위 합류가 비끗거린 배경에 윤석열 후보 측이 김 위원장 감정을 자극하는 말을 흘려 오해가 쌓이도록 한 것이 자리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 측근이 ‘김종인 없이도 갈 수 있다’는 식의 말을 흘렸고 장제원 의원의 “어떤 인물도 한낱 조연일 뿐, 주목을 받으려 거래를 하려 해선 결코 안 될 것”이라는 등의 표현 등이 김 전 위원장을 불편케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

이 대표는 25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후보보다도 후보 측 인사들이 김종인 위원장을 자극하는 언사를 좀 많이 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한다”며 “제가 소통 과정을 지켜보면서 ‘이렇게 하면 오해를 할 수 있다‘는 생각도 많이 했다”고 밝혔다.

진행자가 “윤 후보도 기자 앞에서 ‘그 양반’이라는 말을 했다. 두 사람의 나이 차이가 20살가량 차이가 나는데”라고 묻자 “윤 후보가 상당히 격앙된 상태에서 그런 말을 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사실 좀 부적절한 표현이었다”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23일 김 전 위원장 관련 질문에 “그 양반 말씀하는 건 나한테 묻지 말아달라”며 손을 내저었다. ’그 양반‘ 발언이 파문을 빚자 윤 후보는 다음날 김 전 위원장을 지칭할 때 “박사님”이라며 예우를 갖췄다.

이 대표는 이 부분을 언급한 뒤 “윤 후보와 김종인 전 위원장 둘이서 대화를 통해서 해결해야 하는데 어제, 그제 계속 우르르 인사들이 몰려가면서 (김 위원장) 본인의 뜻을 꺾으려, 마음을 돌리려고 하는 모양새만 보였다”며 “그런 부분도 좀 아쉬웠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고 판단했다.

장 의원이 ’백의종군‘을 선언하면서 한 발언에 대해선 “장제원 의원이 그런 말씀을 하시기 전에 본인에게도 해당된다는 생각을 하셔야 된다”며 “장제원, 이준석, 김종인, 김병준에 다 해당되는 말”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2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만찬 회동을 하기 위해 서울시내의 한 식당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1.11.24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2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만찬 회동을 하기 위해 서울시내의 한 식당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1.11.24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종인 없이 가야한다면 김병준 등 다른 총괄 세울수도”
이날 이 대표는 김 전 위원장 합류를 매듭짓지 못한 채 당 선대위가 일단 구성되는 것에 대해 “윤석열 후보의 무한책임 하에 진행되는 것이므로 후보의 선택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혀 예기치 않은 상황이지만 김종인 전 위원장 없이 구성해야 한다면 다른 총괄선대위원장을 세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 후보에게도 ’만약 김 전 위원장을 모시지 못하는 상항이면 김병준 전 위원장을 포함해 다른 인사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세워도 좋다, 다만 선대위 개선은 명확하게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만약 이대로 총괄선대위원장 없이 선대위가 출범하면 저와 김병준 위원장이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되는 것 아니겠나”라며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에게 상당한 영역을 만들어주고 주도권을 발휘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당 쪽에서 김 전 위원장을 물밑 접촉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라며 “누가 연락했는지 알고 있는데 통상적 인사치레였고 확대해석하는 자체가 이간에 가까운 행동”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김 전 위원장이 민주당 쪽으로 선거를 도울 거라는 우려는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