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정부, 北문제 후순위 안 미룰 것…한미 정상회담 조기 개최로 유대 강화”

“바이든 정부, 北문제 후순위 안 미룰 것…한미 정상회담 조기 개최로 유대 강화”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1-18 21:32
업데이트 2021-01-19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시대 한미관계

“외교 전문가 바이든, 남북문제 잘 알아
양 정부 다자주의·동맹 중시 기조 유사”
두 차례나 “코드 맞아”… 기대감 내비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출범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북한 문제를 후순위로 미루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기에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해 북한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겠다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정부가 다른 문제가 산적해 있는 것은 사실이고, 또 코로나 상황 때문에 발목이 잡혀서 본격적인 외교 행보에 나서는 데 시간이 걸릴 수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북미 대화와 북미 문제 해결을 뒷순위로 미룰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트럼프 정부 때 이루어진 성과가 일정하게 있기 때문에 그 성과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 바이든 정부가 같은 인식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가 취임 후 외교 정책 기조를 결정하는 데 시간을 소요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바이든 당선인 자신이 과거 상원 외교위원장을 했고 부통령으로서 외교를 담당해 외교에 대해 아주 전문가”라며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지지했을 정도로 남북 문제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행정부의 안보라인도 대체로 한반도 문제에 정통한 분들이고 또 대화에 의한 문제 해결 방식에 대해 찬성하는 분들”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 문제가 바이든 정부의 외교 정책에서 우선순위가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미국과의 교류를 강화하면서 미국과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 간 교류를 보다 조기에 성사시켜서 양 정상 간의 신뢰와 유대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반도 문제와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정부와 문재인 정부가 “코드가 맞는다”고 두 차례나 언급하며 한미 관계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바이든 정부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가치 기조나 또 다자주의 원칙, 동맹 중시 원칙 면에서 우리 정부와 기조가 유사한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12일 바이든 당선인과 통화를 소개하며 “코드가 같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한미 관계에 있어서 더 큰 진전을 이룰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재차 언급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1-1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