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경두 “일본 초계기 위협 비행은 심대한 도발행위”

정경두 “일본 초계기 위협 비행은 심대한 도발행위”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1-27 09:08
업데이트 2019-01-27 0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군작전사령부 방문해 단호한 대응 지시

정경두(앞줄 오른쪽 네 번째) 국방부 장관이 지난 26일 부산 해군작전사령부를 방문해 “일본 해상초계기의 위협 비행은 우방국에 대한 심대한 도발행위”라면서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군에 지시했다. 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정경두(앞줄 오른쪽 네 번째) 국방부 장관이 지난 26일 부산 해군작전사령부를 방문해 “일본 해상초계기의 위협 비행은 우방국에 대한 심대한 도발행위”라면서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군에 지시했다. 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일본 해상초계기가 우리 함정에 대해 저공근접비행을 반복해 한일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해군작전사령부를 방문해 “일본 해상초계기의 위협 비행은 우방국에 대한 심대한 도발행위”라면서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군에 지시했다.

정 장관은 지난 26일 부산 해군작전사령부 지휘통제실에서 일본 해상초계기 위협 비행 상황을 보고받고, 지난달 20일 이후 4차례에 걸쳐 일본 해상초계기가 우리 함정을 위협한 것에 대해 “세계 어느 나라의 해군도 용납할 수 없는 매우 위협적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하지도 않은 우리 해군의 추적레이더 조사(겨냥해서 비춤)를 주장하며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우방국에 대한 비상식적인 언행”이라고 일본을 강하게 비판했다.

정 장관의 이번 해작사 방문은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이 지난 25일 초계기가 배치된 가나가와현 해상자위대 아쓰기 기지를 찾은 것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이뤄졌다. 아쓰기 기지는 일본이 우리 해군 소속 광개토대왕함이 레이더를 비췄다고 주장한 P-1 초계기가 배치된 곳이다.

정 장관은 차후 예상되는 일본 해상초계기의 위협 비행 시도에 대한 단호한 대응 뿐만 아니라, 평시 우리 해군의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해상경계작전을 균형적이고 완벽하게 이행하도록 지시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정 장관은 “정상적으로 임무를 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차후 예상되는 일본 해상초계기의 위협 비행 시도에 대한 단호한 대응 뿐 아니라,평시 우리 해군의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해상경계작전을 균형적이고 완벽하게 이행하도록 지시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앞서 정 장관은 출동 대기 중인 우리 해군 최초의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을 방문해 승조원들을 격려하고, 해상경계 작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