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국방부 “사드 추가발사대, 가능한 한 속히 배치할 준비돼 있어”

미국 국방부 “사드 추가발사대, 가능한 한 속히 배치할 준비돼 있어”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8-01 08:50
업데이트 2017-08-01 0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국방부는 31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의 ‘임시 배치’ 지시와 관련해 배치가 보류된 발사대 4기를 언제든지 배치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28일 오후 경북 성주 주한미군 사드 기지에 미군 장비가 놓여 있다. 이날 국방부는 사드 기지에서 진행해온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이외 일반 환경영향평가도 실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진은 28일의 성주 사드 기지.  연합뉴스
28일 오후 경북 성주 주한미군 사드 기지에 미군 장비가 놓여 있다. 이날 국방부는 사드 기지에서 진행해온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이외 일반 환경영향평가도 실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진은 28일의 성주 사드 기지.
연합뉴스
제프 데이비스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워싱턴DC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사드 포대의) 부분들을 (한국으로) 이동해왔고, 사드 포대는 초기 요격 능력을 몇 달 전 갖췄다”면서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추가 부분을 배치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들이 한국 정부와의 계속된 협의의 산물”이라고 강조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는 또 “우리는 지난해 6기의 발사대로 구성된 사드 포대의 완전한 배치에 합의했다”면서 “지금 2기가 배치됐고, 남은 부분을 가능한 한 빨리 배치하도록 한국 정부와 협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많은 사람이 사드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 의문을 우리가 해소하도록 요구받는다”면서 “그러나 북한은 오히려 우리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드의 필요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데이비스 대변인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이후 한미 양국 군 수뇌부가 ‘군사옵션’을 논의했다는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개한 이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그는 “우리는 항상 군사옵션을 검토하고 있다. 발표할 게 없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데이비스 대변인은 북한의 ICBM 발사 다음 날 장거리 전략폭격기 B-1B 랜서가 한반도에 출격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들 폭격기는 ICBM 시험 전부터 출격이 예정돼 있었다”면서도 “이들 폭격기는 ICBM 발사 이후 약 하루 정도 (도착이) 앞당겨졌다”고 말했다.
美 ‘죽음의 백조’ 한반도 상공 무력시위
美 ‘죽음의 백조’ 한반도 상공 무력시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가 다시 한반도 상공에 ‘죽음의 백조’를 띄웠다. 미국의 전략폭격기인 B1B랜서(위)가 30일 한국 F15K의 호위를 받으며 오산기지 상공을 저공비행하고 있다. 군은 이날 B1B 2대와 F15K 4대가 연합작전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B1B는 폭격기 중 가장 빠르고 무장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북한이 두려워하는 미국 전략자산 중 하나다. 외형이 백조와 닮아 ‘죽음의 백조’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공군 제공
그는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국과 일본이 공격을 받으면 우리는 즉각 개입해 방어력을 증강할 능력이 있다”면서 “우리는 대통령과 국가적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에게 군사옵션을 제공할 필요가 있고, 우리는 항상 군사옵션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군사적 옵션이 전부가 아니라 중국과 같은 나라들에 가할 수 있는 외교적·재정적 압박을 (요구하는) 지도자들의 성명을 봤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