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 남북 분산 개최 가능성”… 류 장관 ‘가벼운 입’ 도마에

“평창 남북 분산 개최 가능성”… 류 장관 ‘가벼운 입’ 도마에

입력 2015-01-09 09:08
업데이트 2015-01-09 0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대화 재개에 스포츠 이용 오해 소지, 靑과 사전 조율 안돼… 부랴부랴 진화

남북한이 당국 간 대화 재개를 둘러싸고 힘겨루기를 이어가는 민감한 상황에서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가벼운 입이 도마에 올랐다.

이미지 확대
류길재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류길재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류 장관은 8일 국회 통일외교위원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심재권 의원이 평창동계올림픽 분산 개최 가능성에 대해 질문하자 “남북 간 앞으로 관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모든 것이 열려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대화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 당국 간 회담이 열릴 경우 평창동계올림픽 분산 개최 문제도 논의할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한 답변이었다.

이는 대화 재개를 위해 스포츠 행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담긴 위험한 발언이었다. 이 때문인지 류 장관도 “이런 말도 잘못 드리면 오해할 수 있다”고 전제를 달긴 했다.

문제는 이 같은 발언이 청와대와 아무런 조율을 하지 않은 채 이뤄졌다는 점이다. 류 장관의 발언이 곧바로 ‘당국 간 회담 재개 시 동계올림픽 분산 개최 시사’라고 해석되자 통일부는 부랴부랴 류 장관의 발언을 주워 담느라 허둥댔다.

특히 청와대는 류 장관의 발언에 당혹감을 나타냈다. 이미 지난달 15일 박근혜 대통령이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세 번 만에 어렵게 유치한 대회이고 경기장 공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분산 개최 논의는 의미가 없다”고 쐐기를 박았는데 이를 뒤집는 상황으로 비쳐질 수 있기 때문이다. 류 장관은 2013년 4월에도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이 “북한 함경북도 풍계리 남쪽 갱도에서 인원이 움직여 4차 핵실험 징후가 아니냐는 말이 있다”는 질문에 “그런 징후가 있다는 것만 말할 수 있다”고 대답해 청와대와 국방부, 통일부가 이를 진화하느라 애를 먹은 적이 있다. 이 밖에도 류 장관은 몇 차례 청와대 등 다른 정부 부처의 방침과는 맞지 않은 발언을 했다가 뒤집곤 했다.

전문가들은 당국 간 대화 재개를 앞두고 한마디 한마디 북한에 던지는 메시지가 중요한 주무 장관이 북한에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나타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