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환영…MB도 석방해야”

안철수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환영…MB도 석방해야”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1-12-24 13:52
업데이트 2021-12-24 1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 이석기 가석방 “부적절하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환영 입장을 냈다. 안 후보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석방도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4일 부산 자갈치시장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심 청취’ 행보를 하고 있다. 국민의당 제공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4일 부산 자갈치시장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심 청취’ 행보를 하고 있다. 국민의당 제공
안 후보는 부산 자갈치시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 사면은) 제가 요구했던 것이기도 해서 환영하는 바”라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도 국민 통합을 위해 석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내란 선동죄로 수감 중이었던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가석방을 두고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본인이 어떠한 후회, 개전(改悛)의 정(情)도 보이지 않는 상태라 법적인 요건에도 맞지 않는 잘못된 일”이라고 설명했다. 한명숙 전 총리 사면에 대해서도 안 후보는 “물타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서로 복수에 복수를 거듭했다”면서 “이제는 그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김영삼 대통령께서 당시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의 전직 두 대통령 사면 건의를 받아 사면했던 전례가 있다. 그때 역시 국민 통합을 위해서였다”면서 “저는 같은 뜻에서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내지는 형 집행정지에 대해서 국민통합 차원에서 요구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 사면을 “환영한다”면서도 “국민통합을 위해서라면 이명박 전 대통령 역시 석방함이 마땅한데도 제외된 이유는 명확히 제시되지 않았다”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이번 사면이 국민통합보다는 단지 대선을 앞둔 표 계산에서 의도된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나온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국민 대통합을 위해 과감히 결단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