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이낙연 인사청문특위’ 간사단 회의…청문보고서 처리는 ‘글쎄’

여야 ‘이낙연 인사청문특위’ 간사단 회의…청문보고서 처리는 ‘글쎄’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30 13:31
업데이트 2017-05-30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청문보고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하는 문제를 놓고 30일 오후에 만나기로 했다. 하지만 제출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총리 후보자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총리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하고,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을 통해 총리 임명동의안이 처리돼야 인선이 완료된다.
이미지 확대
입 다문 이낙연 후보자
입 다문 이낙연 후보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6일 임시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굳게 입을 다문 채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인사청문특위는 이날 오후 여야 4당 간사단 회의를 열어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 개최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이 후보자를 포함한 고위공직자 후보 지명 과정에서 비롯된 ‘5대 비리 인사 배제 원칙 위배’ 논란에 대해 양해를 구하는 발언을 한 뒤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국회 인준 절차에 협조하기로 했다. 하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의 인준 절차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당론으로 정한 상태다.

정성호(더불어민주당)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은 “한국당이 전체회의에 참석해 국회 인준 절차에 참여하도록 계속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여야가 오는 31일까지 청문보고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하지 못할 경우,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부치려면 정세균 국회의장이 안건을 부의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그럴 경우 자유한국당의 강한 반발로 새 정부 초기부터 여야 정국이 경색될 수 있는 만큼 여당은 최대한 합의 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