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심 등진 안철수 ‘치명상’… 설 자리 좁아지나

윤심 등진 안철수 ‘치명상’… 설 자리 좁아지나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3-03-09 01:20
업데이트 2023-03-09 0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개 숙인 세 후보 향후 입지는

安, 대통령실과 갈등 험로 예고
金, 安에 통합 러브콜 가능성도
천하람, 이준석 그늘 탈출 과제
황교안, 지지층 결집 재기 노려


이미지 확대
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개표결과 발표 뒤 김기현 신임 당 대표가 환호하고 있다. 오른쪽은 안철수 당 대표 후보. 2023.3.8 연합뉴스
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개표결과 발표 뒤 김기현 신임 당 대표가 환호하고 있다. 오른쪽은 안철수 당 대표 후보. 2023.3.8 연합뉴스
‘어대현’(어차피 당대표는 김기현) 분위기 속에서도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결선 투표에 끝까지 희망을 걸었던 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는 8일 김기현 후보의 신임 당대표 당선으로 줄줄이 고개를 숙였다. 세 후보 모두 이번 전당대회에서 대통령실은 물론 당내 주류와 대립각을 세워 온 만큼 다음 정치적 행보를 향한 셈법이 복잡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2위에 그친 안 후보는 대통령실과의 갈등으로 치명상을 입었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입당 11개월 만에 23.37%의 표를 얻으며 국민의힘 주자로서의 가능성도 일부 확인했다. 여소야대 형국에서 내년 총선을 앞둔 만큼 김 대표보다 뛰어난 인지도와 수도권 확장성에 강점이 있는 안 후보가 다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란 관측이다. 연포탕(연대·포용·탕평)을 앞세운 김 대표 측으로부터 통합 러브콜을 받을 가능성도 크다.

이날 김 대표의 수락 연설을 듣지 않고 자리를 뜬 안 후보는 전당대회 직후 페이스북에 “총선 승리의 무거운 책임을 맡게 된 김 대표께 축하와 함께 응원을 보낸다”며 패배를 인정하는 글을 올렸다.

이번 전당대회의 최고 변수로 작용했던 천 후보가 향후 당내 ‘비윤’(비윤석열) 주축으로 자리잡을지도 주목된다. 천 후보는 전당대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기현(대표) 체제에서 국민의힘이 더 성장하고 총선에서 압승할 수 있길 바란다”며 승복 의사를 밝혔다.

무명에 가까웠던 천 후보는 14.98 %의 표를 얻으며 당 안팎에 자신의 존재를 톡톡히 알렸으나 한계도 뚜렷했다. 주요 당직자의 험지 출마를 공약으로 내거는 등 ‘개혁 보수’ 이미지를 각인하는 데 성공했지만 이준석 전 대표의 그늘을 벗어나는 게 다음 과제로 꼽힌다. 이번 전대에선 이준석계 후보들로 꾸려진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의 팀플레이에 갇혔다는 지적을 받았다.

8.72%를 득표한 황 후보 역시 김 대표의 ‘울산 땅 투기 의혹’ 공세를 통해 자기 지지층을 결속하는 효과를 누렸다. 앞서 황 후보는 2020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 시절 총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정치 은퇴’를 선언했으나 이번 전대를 계기로 재기를 노릴 듯하다.
명희진 기자
2023-03-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