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선 직후 눈물 보인 金 “총선 승리·3대 개혁에 총력”

당선 직후 눈물 보인 金 “총선 승리·3대 개혁에 총력”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3-09 01:20
업데이트 2023-03-09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당대표 오른 김기현은 누구

울산시장·원내대표 지낸 4선 의원
핵심 당직 두루 거쳐 당 안팎 신뢰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을 이끌 차기 당대표로 4선의 김기현 의원이 8일 선출됐다. 김 신임 대표는 ‘윤심 경쟁’이 뜨거웠던 이번 전당대회에서 일찌감치 ‘친윤 후보’로 꼽힌 후 상승세를 달려왔다.

김 대표는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시 원내대표를 역임하는 등 핵심 당직을 두루 맡았고, 울산시장을 지내며 행정력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략에 밝고 권위적이지 않은 성품으로 당 안팎의 신뢰가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당선 직후 김 대표는 눈물을 보이며 지지자들을 향해 큰절을 하기도 했다.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김 대표는 부산지방법원 울산지원 판사를 지낸 뒤 변호사로 활동하다 2003년 한나라당 부대변인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2004년 제17대 총선에서 울산 남을에 출마해 당선됐고 같은 지역에서 내리 3선을 했다.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울산시장에 출마해 당선됐다.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4선 고지를 밟았다.

김 대표는 선출 직후 수락연설에서 ‘총선 승리’와 ‘3대 개혁’을 목표로 내걸었다. 김 대표는 “당원 동지 여러분과 한 몸이 돼서 민생을 살려 내 내년 총선 승리를 반드시 이끌어 내겠다”며 “하나로 똘똘 뭉쳐 내년 총선 압승을 이루자”고 말했다. 이어 “노동개혁으로 강성 귀족노조의 특권과 반칙을 없애고, 교육개혁으로 대한민국을 인재 강국으로 키워 나가고, 연금개혁으로 온 국민이 노후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김 대표는 여소야대 국면 속 당 운영 방안에 대해서는 ‘국민 여론’을 돌파구로 삼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그는 “소수여당이라 어려움이 있지만 그것을 뚫고 나가는 게 지도자의 역할이자 책무”라며 “국민 뜻을 잘 받들고 민생을 살리는 방향을 국민이 옳다고 인식해 주면 여론이 당을 뒷받침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대표는 “최대한 빨리 이재명 대표를 포함한 여러 야당 지도부를 찾아뵙고 의견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최현욱 기자
2023-03-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