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IMF 때 3억 주고 산 집, 지금 20억원…가책 느껴”

이재명 “IMF 때 3억 주고 산 집, 지금 20억원…가책 느껴”

이보희 기자
입력 2021-11-13 11:58
업데이트 2021-11-13 1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패, 부조리 구조 때문에 혜택 본 것 마음에 걸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유튜브 ‘알릴레오’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3일 “과거 국제통화기금(IMF) 사태 때 3억6600만원을 주고 집을 샀는데 지금 20억원 가까이 된다”고 밝히며 “가책을 느낀다”고 털어놨다.

이 후보는 12일 공개된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북스’에서 “재산이 꽤 된다. 꽤 유능한 변호사다. 재산 중에 제일 비중이 큰 것이 집값”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주식 투자하다 다 날려 먹고 집이라도 사라는 아내의 강권에 못 이겨 그때 가장 낮은 가격으로 집을 샀는데 지금 집값 때문에 온 동네가 난리”라며 “일 안 하고 만든 돈으로 이 사회의 부패, 부조리 구조 때문에 제가 혜택을 본 것으로 그것도 사실 되게 걸린다”고 말했다.

이날 이 후보는 윤흥길 작가의 중편 소설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추천했으며 이 책을 놓고 유 전 이사장과 대화를 나눴다. 소설은 성남지구 택지개발이 시작될 무렵 벌어진 ‘성남 민권운동’, 이른바 ‘광주 대단지 사건’과 관련한 소시민을 주인공으로 하는 이야기다.

이 후보는 소설 내용에 대해 “실제로 거의 겪은 이야기”라며 “그 안에 살았던 사람이 어쩌면 저와 우리 집하고 똑같나”고 말했다. 이어 당시 성남에서 보낸 어린 시절에 대해 “집을 확보해가는 과정이 사실 대한민국 사회에서 정말 어려운 일이다. 집하면 이사밖에 안 떠오른다”고 회상했다.

그는 또 부동산 개발과 관련 “자기 돈 하나도 안 들이고 정치 권력과 속닥속닥해서 작업 좀 하면 수천억 원씩 해 먹는 것을 보니 내 입장에서도 배가 아프더라. 주변 사람은 오죽하겠나”고 했다.

이 후보는 자신의 정치 철학과 관련해서는 “대학 다니면서 사법고시를 공부할 때 ‘내 사욕 채우는 삶을 살진 않는다’고 삶의 지향점을 정했다”면서 “상식적 사회를 만드는 게 진짜 제 꿈”이라고 밝혔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