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 출발지’ 성남시의료원 찾은 이재명 “2004년 넋놓고 울던 곳”

‘정치 출발지’ 성남시의료원 찾은 이재명 “2004년 넋놓고 울던 곳”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0-26 17:23
업데이트 2021-10-26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6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의료원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6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의료원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6일 성남시의료원을 방문해 “공공 의료시스템을 확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2003년 성남시 종합병원 2곳이 폐업하자, 성남시립병원설립운동 본부 대표를 맡는 등 병원 설립을 주도했다. 성남시의료원은 이 후보가 평소 “제 정치의 출발지”라고 부를 만큼 정치 입문 계기가 된 곳이다.

이 후보는 “이 자리가 아마도 2004년 날치기가 있던 그 자리”랴며 “본회의장에서 넋을 놓고 울던자리다”라며 회고했다. 그는 “이번 코로나에서도 겪고 느끼는 것이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만큼 중요한 게 없다”며 “공공 의료시스템을 확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가 아니라도 감염병 대응체계, 공공의료 체계를 확대 보강하고, 의료종사자 여러분의 처우를 개선해 즐거운 마음으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공무에 임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2003년 시작 이후 성남시장이 돼 2013년 착공했고 작년에 개원해 무려 18년의 긴 투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과거 이 후보와 함께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을 한 시민단체 관계자들도 참석해 이 후보를 응원했다.

그는 “공공의료라고 하는게 빚쟁이 취급 받을게 아니고 국민들의 건강을 위한 국가의 책무”라며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하는 데 공감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몰라도 나에겐 역사적 현장”이라고 말했다.

신형철·김가현 기자 hsdori@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