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인 3색...시동 걸린 與대선주자 레이스 전략은

3인 3색...시동 걸린 與대선주자 레이스 전략은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5-02 16:51
업데이트 2021-05-02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지사는 정책, 이재명계 의원은 조직
잠행 끝내는 이낙연, 신복지 특강으로 메시지
경제전문가 정세균 “혁신경제, 돌봄사회 전환”
이미지 확대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더불어민주당이 2일 새 지도부를 선출하면서 여권의 대선주자 경선 레이스에 본격 시동이 걸렸다. 여당 내 대권 잠룡들이 일제히 진용을 꾸리고 정책과 메시지 차별화에 나서면서 현역 의원들의 지원에도 차츰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여권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만큼 출마시기를 저울질하기보다는 도정과 민생 의제에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와 가까운 한 의원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경기도정을 충실히 하면서 자기 책임을 다 하는 게 우선”이라면서 “지지도 1등 주자가 서둘러서 출마선언을 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전국 최초로 배달노동자 산재보험료 지원 사업을 시작한 점을 알리며 “정치권에서 ‘청년’ 백번 언급하는 것보다 내 삶의 문제부터 즉각 해결하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가 정책과 관련한 고공전에 집중하는 한편 이재명계 의원들은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 포럼’과 전국 단위 지원조직 플랫폼인 ‘민주평화광장’을 발족하며 지상전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28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정진석 추기경의 조문을 위해 성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1.4.28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8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정진석 추기경의 조문을 위해 성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1.4.28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4·7 재보궐 선거 패배 이후 잠행했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신복지를 매개로 활동을 개시한다. 이 전 대표는 오는 8일 광주에서 열리는 ‘신복지2030 광주 포럼’ 발기인 대회, 9일 ‘신복지2030 부산 포럼’에 연달아 참석한다. 이 전 대표 측 의원은 “광주 포럼에서 이 전 대표가 특강을 하면서 주거 문제를 포함한 신복지에 대한 메시지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의 출마선언 시기는 6월초로 거론된다.
이미지 확대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일 전북 진안군 동향면 능길마을을 찾아 능길회관 앞에서 고향 주민들에게 인사를 한 뒤 대권 도전의 포부를 밝히고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고 있다. 2021.5.1 뉴스1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일 전북 진안군 동향면 능길마을을 찾아 능길회관 앞에서 고향 주민들에게 인사를 한 뒤 대권 도전의 포부를 밝히고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고 있다. 2021.5.1
뉴스1
국무총리직을 내려놓고 전국 곳곳을 누빈 정세균 전 총리 역시 이달 중순쯤 대선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전문가’ 정체성을 강조하는 정 전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위해 혁신경제와 돌봄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고 썼다. 최근 이 지사와는 백신 논쟁도 진행하면서 눈치 보지 않는 추격전을 펼치고 있다.

70년대생 대권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오는 9일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이광재 의원, 김두관 의원 등도 조만간 출마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은 대권 도전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